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실 "민심 청취하는 조직 필요"…사실상 민정수석실 부활?

입력 2024-04-15 19:05 수정 2024-04-15 20: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와 함께 대통령실은 민정 기능을 강화한 수석비서관실을 새로 만들고 시민사회수석실을 폐지하는 조직 개편 방안을 검토 중인 걸로 전해졌습니다. 그런데 이걸 놓고 윤 대통령이 취임 직후 폐지했던 민정수석실을 되살리는 것 아니냐는 야당 지적이 나왔습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후보 때부터 민정수석실 폐지를 약속했고 취임 뒤 이를 실행에 옮겼습니다.

[(2022년 5월) : 대통령 비서실에서 정책이나 이런 거 위주로 해야지, 어떤 사람에 대한 비위나 이런 정보 캐는 거 있죠? 그거는 안 하는 게 맞아요. 그래서 내가 민정수석실 없앤 겁니다.]

그런데 총선에서 참패한 뒤 민정수석실과 유사한 수석비서관실 신설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민심을 청취하는 예전 민정수석실 같은 조직이 필요하다는 건의와 조언을 많이 듣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새롭게 만드는 수석비서관실 산하로 옮기고, 민심을 청취하는 창구 역할의 민정 기능을 갖춘 비서관실을 추가하는 방안이 거론됩니다.

법률 수석 등 여러 명칭이 나오지만, 대통령실은 아직 결정된 건 없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검찰 등 사정기관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기능은 배제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민주당은 "사실상 민정수석의 부활로 보인다"며 경계했습니다.

[박주민/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 검찰 등 사정기관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려는 의도가 있다면 그거는 총선의 민의를 완전히 거스르는 거죠. 저희들 예의주시할 겁니다.]

또 시민사회수석실을 정무수석실로 통폐합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앞서 강승규 전 시민사회수석은 국민의힘 전당대회 개입 의혹으로, 황상무 전 시민사회수석은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여소야대 국회를 상대로 국정 운영을 해야 하는 만큼 정무 기능을 강화하겠단 명목이지만 대국민 소통 강화 취지와는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신하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