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21대 국회서 '채상병 특검법' 처리하자" 연일 압박

입력 2024-04-15 19:08 수정 2024-04-15 20:11

국회로 돌아온 '이태원 특별법'도 재표결 추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회로 돌아온 '이태원 특별법'도 재표결 추진

[앵커]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민주당은 이번 21대 국회 임기가 끝나기 전에 '채 상병 특검법'을 처리하자고 압박했습니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 국회로 돌아온 '이태원 참사 특별법'도 다시 표결에 부치겠다고 했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100여 명의 민주당 현역의원과 당선자가 '채 상병 특검법' 처리를 촉구했습니다.

21대 국회 임기가 끝나기 전, 다음 달 2일 본회의에서 여야 합의로 특검법을 통과시키자며 '국민의힘'을 압박했습니다.

가결에는 문제가 없지만 재의결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수사 대상에 포함된 윤석열 대통령이 또다시 거부권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박찬대/더불어민주당 의원 : 국민은 총선을 통해 거부권을 행사한 대통령에게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다시 국민의 뜻을 거부하려 든다면, 그때는 파국을 맞게 될 뿐입니다.]

민주당은 채 상병 수사 외압 의혹의 핵심인 이종섭 전 주호주 대사의 출국 관련 의혹을 특검법에 포함시키는 수정안도 검토 중입니다.

지난 1월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 국회로 돌아와 있는 '이태원참사특별법'의 불씨도 다시 살리기로 했습니다.

민주당과 비례대표 정당인 민주연합 당선자들은 이태원 참사 유가족을 만났습니다.

[남인순/더불어민주당 의원 :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특별법은 정쟁의 대상도 아니고 또 총선용도 아니고 정말 희생자 유가족들의 눈물을 닦아주기 위한…]

만남 후, 민주당은 유가족들의 뜻에 따라 이번 21대 국회 임기 내 재의결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재의결을 위해선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해 국민의힘 의원들의 이탈 표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