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상목 "현행 부동산 PF, 분양가 폭락시 줄줄이 망하는 구조"

입력 2024-01-21 13:50 수정 2024-01-21 16: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현행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제도에 대해 "분양 가격이 폭락하면 줄줄이 '폭망'하는 구조"라고 비판했습니다.


오늘(21일) 최상목 부총리는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최근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을 계기로 문제가 대두된 부동산 PF 위기에 대해 이같이 밝히며 "PF를 갑자기 줄이게 되면 금융시장에 큰 문제가 올 수 있다. 충격이 덜하도록 연착륙시키는 게 과제"라고 말했습니다.

최 부총리는 "선진국의 PF는 기본적으로 땅은 자기자본으로 사고 건물을 짓거나 사업을 할 때 금융을 일으킨다"며 "현행 구조하에서는 지금과 같은 위기 상황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연구용역을 통해 PF 제도의 근본적인 구조 개선 노력을 병행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상속세 개편 논의와 관련해서는 "상속세 때문에 우리 기업 지배구조가 왜곡되는 측면이 있다"며 "우리나라가 선진국 대비 상속세율이 높다는 문제가 있지만 매우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도 있다. 양쪽 얘기를 모두 듣고 있다"고 했습니다.

금융투자세 폐지 추진 경위에 대해선 "우리 가계 자산은 아직도 실물 자산에 너무 많이 투자하고 있다"며 "자본시장을 통해 생산적인 부분으로 유도해야 할 필요성이 큰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자 감세'라는 지적에는 "주식투자자가 1400만명이고 펀드를 통한 투자까지 치면 2000만명이 넘을 것"이라며 "부자 감세가 아니라 2000만 투자자를 위한 감세"라고 강조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