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궁민 'MBC 연기대상' 대상‥'연인' 위한 잔치 7관왕

입력 2023-12-31 08: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023 MBC 연기대상'

'2023 MBC 연기대상'

'연인'으로 시작해 '연인'으로 끝났다.


지난 30일 방송된 '2023 MBC 연기대상'에는 올 한해 시청자들에게 희로애락을 선사했던 드라마를 돌아보며 2023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다가올 2024년을 기다리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시청률 조사 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국 가구 시청률 1부 3.7%, 2부 5.1%, 수도권 가구 시청률 1부 3.6%, 2부 4.9%를 기록했다. 순간 최고 시청률은 수도권 기준 7.9%까지 치솟았다.

이변은 없었다. 연기대상의 주인공은 '연인' 남궁민이었다. 2021년 '검은 태양'으로 MBC 첫 연기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두 번째로 연기대상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위태로운 시대 마음에 품은 여인을 위해 순정을 다하는 이장현의 절절한 멜로가 안방극장의 심금을 울렸다. 남궁민의 열연에 힘입어 '연인'은 수도권 시청률 12.9%를 기록, 종영 이후에도 화제를 모았다.

남궁민은 "저에게 행복은 푹 자고, 대본 충분히 볼 시간 있고, 감독님이 큐 사인을 주실 때가 가장 행복했던 것 같다. 제게 그런 행복을 안겨주신 '연인' 팀 감사하다"라며 작품을 사랑해준 시청자와 동료 배우들을 향한 감사를 표했다. 이어 "저는 연기에 관한 한 어떤 경우에도 방심하지 않고 항상 노력하는 연기자가 되겠다"라고 의지를 다졌다.

최우수 연기상 미니시리즈 부문에는 '연인' 안은진과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이세영이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양갓집 규수에서 전쟁을 겪으며 성장하는 유길채 역을 맡아 인생 캐릭터를 탄생시킨 안은진은 "앞으로도 더 기대되고 재밌는 연기하는 배우가 되도록 하겠다"라는 다짐을 전했다. 유교걸 박연우 역으로 당찬 매력을 뽐내고 있는 이세영은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과 시청자분들이 결말을 알고 찍는 드라마의 주인공들처럼 2024년을 보내셨으면 좋겠다"라는 다정한 응원을 보냈다.

그런가 하면 '2023 MBC 연기대상'은 2023년을 강타했던 '연인'의 영향력을 체감케 했다. 혼란스러운 시대에도 서로를 향한 사랑을 이어가는 이장현과 유길채의 연정이 모두의 가슴을 울리면서 시청자들이 직접 뽑은 베스트 커플상을 수상할 뿐만 아니라 올해의 드라마상, 베스트 캐릭터상, 조연상, 신인상까지 무려 7관왕에 올랐다.

19세기 유교걸과 21세기 무감정 끝판왕의 계약 결혼 스토리를 담은 '열녀박씨 계약결혼뎐'의 상승세도 돋보였다. 무뚝뚝함과 다정함을 오가는 연기로 우수 연기상 미니시리즈 부문을 차지한 배인혁, 통통 튀는 에너지로 활기를 불어넣은 주현영이 신인상의 주인이 됐다.

'2023 MBC 연기대상'은 2023년 한 해 동안 일일극부터 수요극, 금토극까지 매주 안방에 색다른 재미를 선물했던 드라마 스타들이 모인 화합의 장을 완성했다. 청량한 미성을 가진 (여자)아이들의 미연이 '연인'의 OST '달빛에 그려지는'으로 축하 무대를 꾸몄다.

2024년 MBC 드라마 라인업도 소개됐다. 15년 차 수절과부의 코믹 액션 사극 '밤에 피는 꽃'부터 아들을 죽인 살인범을 처단한 엄마가 그날의 비밀을 파헤치는 휴먼 미스터리 드라마 '원더풀 월드', 대한민국 범죄 수사 드라마의 효시인 '수사반장'의 프리퀄 버전 '수사반장: 더 비기닝(가제)', 가족을 지키기 위한 며느리와 시어머니의 공조가 펼쳐질 휴먼 블랙코미디 '우리집' 등의 하이라이트 영상이 공개돼 눈길을 끌었다.

황소영 엔터뉴스팀 기자 hwang.soyoung@jtbc.co.kr (콘텐트비즈니스본부)

이하는 '2023 MBC 연기대상' 수상자(작) 명단

▲대상 : 남궁민 (연인)

▲올해의 드라마상 : 연인

▲최우수 연기상 일일(여자) : 장서희 (마녀의 게임)

▲최우수 연기상 일일(남자) : 김유석 (하늘의 인연)

▲최우수 연기상 미니시리즈(여자) : 안은진 (연인), 이세영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최우수 연기상 미니시리즈(남자) : 우도환 (조선 변호사)

▲베스트 캐릭터상 : 김종태 (연인)

▲베스트 커플상 : 남궁민 안은진 (연인)

▲우수 연기상 일일드라마(여자) : 전혜연 (하늘의 인연)

▲우수 연기상 일일드라마(남자) : 이현석 (마녀의 게임)

▲우수 연기상 미니시리즈(여자) : 박규영 (오늘도 사랑스럽개)

▲우수 연기상 미니시리즈(남자) : 배인혁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조연상(여자) : 차청화 (꼭두의 계절)

▲조연상(남자) : 최영우 (연인)

▲신인상(여자) : 박정연 (연인), 주현영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신인상(남자) : 김무준, 김윤우 (연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