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양평군 의견 수용했다"더니…문건엔 '다른 뜻'

입력 2023-07-04 20:06 수정 2023-07-11 10: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러면 갑자기 노선이 왜 바뀌었을까. 노선도 원래보다 더 길어졌는데… 국토부는 양평군의 의견을 받아들인 결과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양평군이 보낸 의견서를 살펴봤는데, 김 여사 일가 땅이 포함된 노선으로 바꿀 경우 사업비가 더 늘어날 수 있다며 우려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채윤경 기자입니다.

[기자]

도로 신설을 기대했던 주민들은 갑작스러운 노선 변경에 당황했습니다.

지역 곳곳에 현수막을 내걸고 원안대로 사업을 시행하라며 거세게 반발했습니다.

[양평군 주민 : 나이 먹은 사람이, 119가 들어가지 못해가지고 차로 내오질 못해가지고 사람이 죽었어요. 그 정도로 길이 막혀요. 차량을 분산시킬 방법이 없어요.]

국토부 관계자는 관계기관인 양평군의 의견을 반영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 : 양평군 의견이라니까요. 의견이 다 나와 있는…보도에 보면 다 나와 있는데요.]

하지만 양평군이 지난해 7월 작성한 문건엔 이와 다른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양평군은 종점으로 양서면, 강상면, 강하면 세 가지 안을 검토했습니다.

기존 안과 가까운 '양서면 종점안' 검토사항엔 '경제성, 타당성, 지역주민 편의성 확보'라고 썼습니다.

반면 김건희 여사 땅이 있는 강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2안에 대해선 사업비 증액이 예상되고 경제성을 다시 분석해야 한다고 했고, 강하면을 종점으로 하는 3안을 두곤 IC와 연계가 어렵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양평군의 의견을 받아들여 대대적으로 노선을 변경했다는 국토부가 하남시의 계속된 민원엔 꿈쩍도 하지 않았다는 점도 의혹을 키우는 대목입니다.

하남시는 '교통 마비가 예상된다'는 이유를 들며 고속도로 시작점을 감일분기점에서 서하남IC로 변경해달라고 건의했습니다.

지난해 8월과 올해 2월 주민 1만여명의 반대 서명을 함께 제출했지만 국토부는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