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6·10 항쟁 기념식' 정부 측 첫 불참…'대통령 퇴진 후원' 때문

입력 2023-06-10 18:12 수정 2023-06-10 19: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야 갈등은 오늘(10일) 열린 제3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을 두고도 벌어졌습니다. 기념식을 주관한 민주화운동 기념사업회가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행사를 후원했다는 이유로 정부인사가 처음으로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자 야권은 한 목소리로 비판했습니다.

김안수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제3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이 서울의 명동대성당에서 열렸습니다.

1987년 6월 당시, 군부 진압에 맞서 농성이 벌어진 명동성당에서 기념식이 열린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강성구/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상임 부이사장 : 민주주의 가치를 우리 모두는 기억하며 앞으로 가야 할 길에는 더 나은 민주주의가 확장될 수 있도록 분열과 대립을 넘어…]

그런데 오늘 기념식에는 행정안전부 등 정부 인사가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6.10항쟁이 2007년 국가공식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정부 인사가 나오지 않은 건 역시 이번이 처음입니다.

기념식을 주관한 민주화운동기념 사업회가 윤 대통령 퇴진 구호를 내 건 행사를 후원했다는 이유에섭니다.

행안부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 대한 특별감사도 예고했습니다.

국민의힘은 기념식 참석 인원을 최소화한 가운데 논평을 내고 "'민주'라는 단어가 사리사욕에 이용되거나 방종과 폭주의 명분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지도부가 기념식에 나온 야당은 정부를 향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정부의 옹졸함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공식적 정부 행사를 비토한다는 것이 과연 있을 수 있는 일인가.]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정부 불참은 참으로 개탄한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정권 퇴진 행사에 후원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행사단체가 사전 협의 없이 정치적 내용을 포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