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선관위 감사 두고 정치권도 충돌…"싹 다 도려내야" vs "중립성 훼손"

입력 2023-06-10 18: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한해 감사원 감사를 받겠다고 했지만, 후폭풍은 여전합니다. 감사원은 곧바로 "감사 범위는 감사원이 정한다"고 비판했고 국민의힘도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민주당은 선관위에 대한 중립성 훼손 시도라며 맞받았습니다.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감사원은 곧 감사반을 꾸리고 자료 수집 등 선관위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 에 대한 본격 감사에 나설 계획입니다.

하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합니다.

선관위는 자녀 특혜 채용 의혹 이외의 감사 범위에 대해선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기로 했습니다.

추가 감사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란 해석이 나오는데 곧바로 감사원은 "감사 범위는 감사원이 결정한다"고 반박했습니다.

감사 과정에서 선관위의 자료 제출 여부 등도 쟁점입니다.

감사원 관계자는 "자료 제출이 미흡할 경우 사실상 감사 거부나 다름 없는 것"이라며 당초 예고했던 수사의뢰 등 법적조치 가능성을 닫지 않고 있습니다.

정치권도 맞붙었습니다.

국민의힘은 선관위에 '반쪽짜리' 감사 수용이라며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김민수/국민의힘 대변인 : (선관위는) 싹 다 도려내야 할 수준으로 썩었습니다. (선관위원) 전원 사퇴와 함께 전면 감사를 수용해야 할 것입니다.]

반면 민주당은 여권을 겨냥했습니다.

[박광온/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다른 이유로 해서 선거관리위원회의 중립성을 훼손하려는 시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처음부터 철저하게 막을 겁니다.]

앞서 여야는 선관위에 대한 국정조사 개최에도 합의했지만 기간과 범위 등을 놓고 난항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

관련기사

감사원, 선관위 '감사 부분 수용'에 "범위는 감사원이 결정" "선관위 간부, 자녀에 채용정보 미리 알려"…선관위 특별감사 보고서 보니 [단독] 자소서에 "선거 치른 아빠" 암시…주도면밀했던 선관위 '특혜채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