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 11년 만에 유엔 안보리 재진입…한·미·일 공조 말하지만

입력 2023-06-07 20: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나라가 11년 만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 이사국으로 선출됐습니다. 정부는 북핵 위협에 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거라고 했지만, 거부권을 가진 중국과 러시아와의 협력이 여전히 문제입니다.

워싱턴에서 김필규 특파원입니다.

[기자]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을 뽑는 투표에서 한국은 참석한 192개국 중 180개국의 찬성표를 받아 선출이 확정됐습니다.

[차바 코로시/유엔총회 의장 : 알제리, 가이아나, 한국, 시에라리온, 슬로베니아가 2024년부터 2년 임기의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됐습니다.]

각 지역별로 5개국을 뽑은 이번 선거에서 한국은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단독 후보였습니다.

5개의 상임이사국과 10개의 비상임이사국으로 구성된 안보리에서 앞으로 한국은 현안에 더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표결에도 참석하게 됩니다.

정부는 내년부터 한·미·일이 모두 안보리 이사국이 됐다며, 북한 문제를 더 적극적으로 다루게 될 거라고 봤습니다.

[안은주/외교부 부대변인 : 우리는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북한의 핵 개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안보리 차원의 노력에 적극적으로 기여해나갈 것입니다.]

하지만 서방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 등 거부권 가진 상임이사국이 과연 협조적으로 나올진 여전히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국민의힘 "한국은 심리적 G8"?…G7 견제 나선 중·러 어쩌나 한미일 공조 재확인…바이든, 윤 대통령·기시다 깜짝 초청 바이든 '한·미·일 회담' 제안…윤 대통령, 젤렌스키와 '우크라 지원'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