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용산구 예산으로 대통령 집무실 주변 '가로등에 1억'

입력 2023-06-06 20:37 수정 2023-06-06 23:20

구청 공무원 10명은 공사 뒤 '대통령 경호처 표창'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구청 공무원 10명은 공사 뒤 '대통령 경호처 표창'

[앵커]

현 정부가 대통령 집무실을 이사하며 쓴 예산이, 공개된 것 말고도 곳곳에 숨어있단 지적이 있었죠. 저희 JTBC도 정작 용산구민들은 다니지 못하는, 집무실로 이어지는 길을 정비하는 비용도 용산구 예산에서 나갔다고 보도해 드렸는데요. 더 취재를 해보니, 이 길에 가로등을 설치하는 데 쓰인 1억 원도 구 예산에서 나간 걸로 확인됐습니다. 이 공사를 한 뒤 구청 공무원 10명은 대통령 경호처 표창도 받았습니다.

김안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높은 담벼락이 있습니다.

위에는 철조망도 쳐져 있습니다.

서울 이촌역 2번 출구 바로 앞 입니다.

이 뒤로 쭉 가면 대통령 집무실이 나옵니다.

주변 도로는 경호 때문에 모두 통제돼 있습니다.

용산구민을 포함해 일반시민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 길에 용산구청이 1억 천 7백만원을 들여 가로등 22개를 설치한 사실이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지난해 5월 국토교통부가 용산구청에 공문을 보내 도로시설물 정비를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이미 집무실 주변 도로 등을 보수하느라 2억 6천만원 쓴 사실도 JTBC 보도로 드러났습니다.
 
 


가로등 설치 비용까지 더하면 용산구청이 쓴 돈은 3억 7천만원이나 됩니다.

국토부는 미군에게 돌려받은 도로를 급하게 정비하기 위해 용산구청과 미리 협의해 돈을 썼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용산구청이 가로등을 설치한 도로의 보수 공사를 맡았던 서울시 공문을 확인해 봤습니다.

정부에 특별교부세를 신청하겠다고 나와 있고 실제 2억원 가량을 이미 돌려받았습니다.

[강태웅/전 서울 행정부시장 : 재정 운영원칙에 맞지 않고, 그만큼 주민 혜택이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쓰지 않아도 될 돈을 쓴 용산구청은 아직 돌려받지 못했습니다.

대신 사업이 진행된 지난해 7~9월 사이 도로과·공원녹지과 공무원 10명이 '대통령 경호처'로부터 잇따라 표창을 받은 걸로 확인됐습니다.

용산구의회는 대통령실에 들어간 용산구 예산을 모두 찾아내 돌려달라고 하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김정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