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교부, 김여정 '2차 발사' 예고에 "도발위협 유감…철회하라"

입력 2023-06-01 16:47 수정 2023-06-01 17: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외교부가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이 발사체를 쏜 것에 대해 정당성을 주장하며 2차 발사를 예고한 것을 두고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오늘(1일)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소위 위성 명목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는 그 성공 여부와 무관하게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고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도발"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북한이 국제사회의 우려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가까운 시일 내 2차 발사 등 도발을 위협하고 있는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발사 계획 철회 등 국제적인 의무를 다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임 대변인은 "북한은 안보리 결의를 반복적으로 위반하고 한미 등 외부에 책임을 전가하는 왜곡된 주장을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안보리 결의를 부정하는 것은 어떤 이유로도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며 "정부는 북한의 추가 발사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이날 오전 김 부부장은 담화를 내고 "남들이 다 하는 위성 발사"라며 "우리만 해서는 안 된다는 억지 논리는 우주이용권리를 침해하고 부당하게 억압하는 날강도적이고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확언하건대 군사정찰위성은 머지않아 우주궤도에 정확히 진입하여 임무 수행에 착수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의 주권적 권리를 침해하는 망동을 부리려 할 때는 결코 지켜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