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찰단 "보려 한 것 다 봤다"…우려 불식시킬 정확한 평가는 '아직'

입력 2023-05-31 20:34 수정 2023-05-31 21: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후쿠시마 원전을 둘러본 시찰단이 오늘 당시 활동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보려고 한 것도 다 봤고, 요청한 자료도 다 받았는데 방류 시설과 절차가 잘 됐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국제원자력기구처럼 일본이 준 자료 대로 본 거여서 오히려 일본에 오염수 방류 명분만 쌓아준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박상욱 기자입니다.

[기자]

시찰단은 정화장치와 오염수 보관 탱크 등 주요 시설을 모두 직접 봤다고 했습니다.

[유국희/원자력안전위원장 : (보려고 했던) 그 부분을 저희들이 현장을 다니면서 하나하나 봤다. 저희들이 쭉 진행해 오는 과정에서 특별하게 거부하거나 하는 자료는 없습니다.]

일단 모든게 절차대로 설계돼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유국희/원자력안전위원장 : 주요 설비들이 설계대로 현장에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최종 결과는 아니지만 문제는 아직 찾아내지 못했다는 겁니다.

이번에 시찰단은 국제원자력기구가 본 것과 비슷한 수준으로 살펴봤습니다.

이미 중간 보고서에서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나온 만큼 우리도 다른 결론을 내리기 쉽지 않습니다.

특히 일본은 이미 현재 일본 가까운 바다가 방사성 물질로부터 안전하다는 영향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오염수 방출이 안전하다는 것까지 더해 명분을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에 대응할 마땅한 카드가 없습니다.

장기적으로 오염수 방류가 미칠 영향을 이미 연구해야했지만 그러지 않았습니다.

[송기호/국제통상전문 변호사 : 대단히 지금은 민감한 시기이죠. 함부로 '일본에 가서 시찰하니 문제가 없다'라는 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

이번 시찰단 방문이 오염수 방류 뿐 아니라 일본 수산물 수입 재개를 위한 명분만 쌓아줬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단독] "자료 상당히 확보했다"더니…일, 오염수 질문에 '무성의 답변' IAEA 조사단, 일본 도착...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최종조사 착수 환경단체들 "한국-태평양도서국 정상회담서 오염수 투기 반대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