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본 대피 정보도 없었던 경계경보 문자..."가까운 대피소 링크 등 검토돼야"

입력 2023-05-31 11: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자료사진. 〈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사진=연합뉴스〉


오늘(31일) 오전 6시 32분 서울시가 시민들에게 긴급 재난 문자를 발송했습니다. '경계경보'가 발령됐으니 서둘러 대피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경계경보란 적의 지상 공격과 침투가 예상되거나 적의 항공기나 유도탄에 의한 공격이 예상될 때 발령됩니다.

경계경보는 50여분 만에 해제됐으나 위급 상황을 알리는 경보에 대피 정보를 포함한 기본적인 대응 방법이 빠져있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보낸 긴급 재난 문자에는 왜 대피해야 하는지, 어디로, 어떻게 대피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었습니다. 북한이 우주 발사체를 발사한 직후여서 시민들은 더 불안감을 느꼈습니다. 포털 사이트에는 구체적인 상황과 대피 방법을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첫 문자 발송 후 20분 만에 행정안전부는 "경계경보는 오발령"이라고 정정했습니다. 이후 서울시는 "경계경보가 해제됐다"는 문자를 보냈습니다. 불안에 떨던 시민들은 당혹스러웠습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에는 경계경보 관련 질문 게시글이 쏟아졌다. 〈사진=포털사이트 캡처〉

포털사이트 네이버에는 경계경보 관련 질문 게시글이 쏟아졌다. 〈사진=포털사이트 캡처〉


인천에 거주하고 있는 김 모 씨(30)는 취재진에게 "경계경보 내려놓고 대피는 알아서 하라는 건가 싶었다. 그런데 또 오발령이라고 하니 당황스러웠다"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경계경보 발령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국민들에게 기본적인 대피 정보나 대응 방법도 함께 알려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민방위안전교육 전문가는 JTBC 취재진과의 전화 통화에서 "재난문자 발송 시 국민들이 대피할 수 있는 장소를 알 수 있는 방법도 명시해야 한다"며 "국민재난안전포털 링크나 안전디딤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구체적인 대피소를 확인해달라는 내용이 문자에 덧붙여졌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 "포털 사이트에서 '가장 가까운 편의점'을 찾듯, '가장 가까운 대피소'를 검색할 수 있도록 정부가 포털 플랫폼과 협업해 국민들의 대피소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면 좋을 것"이라며 "대피소 홍보와 더불어 실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민방위 훈련도 강화할 필요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행정안전부 국민재난안전포털(https://www.safekorea.go.kr)에서는 '민방공 경보(경계·공습)시 국민행동요령'을 통해 위기 상황 행동 절차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대피소와 행동 요령은 안전디딤돌 앱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