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백악관 부채한도 인상법 관심 틈타 발사한 듯" 분석도

입력 2023-05-31 08:45 수정 2023-05-31 08: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도 이 상황 분주하게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요.

워싱턴 김필규 특파원 연결해서 상황 들어보겠습니다.

[기자]

아직까지 미국 정부 측에서 이렇다할 반응이 나오진 않았습니다.

다만 어제 미국 국무부는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계획에 대한 입장을 묻는 JTBC 질의에 "우주발사체를 포함해 탄도미사일 기술을 쓰는 어떤 발사도 여러 건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답했습니다.

인공위성 발사가 다른 국가들도 하는 정상적인 활동이란 북한의 주장을 반박한 겁니다.

실제로 안보리는 2006년 북한 1차 핵실험 이후 대북제재를 결의하면서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관련 모든 활동을 금지한다'고 못박은 바 있습니다.

국무부 역시 우주발사체는 제재 대상인 탄도미사일 기술에 포함된다고 콕 집어 말했습니다.

따라서 미국 정부는 이에 준해 북의 안보리 결의 위반을 비판하는 입장을 곧 내놓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지금 백악관과 워싱턴은 하원 운영위에서 진행되고 있는 부채한도 인상 법안에 대한 표결에 온통 관심이 가 있습니다.

초유의 미국 채무불이행 사태로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일이기 때문인데, 북한이 어쩌면 이런 정신 없는 상황을 틈타 도발을 감행한 것일 수도 있겠단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 국무부와 국방부, 백악관 NSC도 상황 파악에 나선 모습인데요.

관련 소식이 들어오는대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앵커]

지금 워싱턴 현지 시각이 저녁 6시 12분이라서, 아마 이 소식도 현지 언론들도 보도할 것 같은데요. 말씀하신 대로 부채한도 협상에 몰두하고 있기 때문에, 이 내용이 어떻게 영향을 줄지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김필규 특파원이 분석한 바로는 부채한도 협상 시점을 노려 북한이 발사한 것일 수 있다는 추정이 가능하다고 전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유엔 안보리 여러 건에 위반한 것이라고 답변한 내용까지 전해주셨습니다.

관련기사

전문가 "이번 발사체 위성 실렸을 가능성…로켓은 ICBM 기술과 유사" 서울 재난문자는 오발령…합참 "북한 발사체는 서해비행, 수도권과 무관" 대통령실, '북 발사체 발사' 관련 안보상황점검회의 긴급 개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