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악성임대인 조회 가능" 안심전세 앱 2.0 실효성 따져보니

입력 2023-05-30 20:14 수정 2023-05-30 21: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세사기를 막기 위한 안심전세 앱, 두 번째 버전이 내일(31일) 나옵니다. 믿을만한 임대인인지, 보증금을 떼먹거나 세금을 안 낸 적 있는 임대인인지 더 쉽게 알아볼 수 있는데요. 다만, 찾아보려면 집주인 동의를 받아야 해서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김민 기자입니다.

[기자]

내일 출시되는 안심전세 앱 2.0 버전에선 집주인이 악성임대인인지 더 쉽게 알 수 있다는 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집주인이 보증금을 떼먹거나 세금을 안낸 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단 겁니다.

첫번째 버전에선 집주인한테 보여달라고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젠 알림을 받은 집주인이 동의해주면 세입자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주인이 거부하면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건 한계점입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악성임대인 공개법안의 효력이 생기는 연말은 돼야 집주인 동의 없이도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세금을 떼먹거나 세금을 안 낸 적이 없는 집주인에겐 '안심임대인' 인증서를 줍니다.

다만 인증서는 계약할 때만 믿을 수 있습니다.

[고종완/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 : 안심임대인이라 하더라도 참고용이기 때문에 임차인 입장에서는 발품을 팔고 등기부등본을 떼어보는 등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집주인이 전세보증금을 '바가지' 씌우는 걸 막기 위해 전세 시세 정보도 크게 늘렸습니다.

그동안 앱에서 볼 수 있는 전세 시세는 수도권, 그중에서도 168만 가구에 그쳤지만, 두번째 버전에선 전국 1252만 가구의 시세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세입자가 믿을 수 있는 공인중개사를 찾을 수 있도록 중개사의 과거 이력을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한영주)

관련기사

"집 비우라" 압박, 온라인선 비난…기댈 곳 없는 전세사기 피해자들 '전세사기 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최우선변제금 만큼 무이자 대출 서울 전세거래량, 빌라는 역대 '최저' 아파트는 '최고'..."전세사기 영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