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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코노미] 한국 전기차, 3년새 5분의1토막?…'이상한 보고서'

입력 2023-05-30 15:20 수정 2023-05-30 16:23

아세안 수입 점유율, 19년 43.2%-> 21년 8.2%로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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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세안 수입 점유율, 19년 43.2%-> 21년 8.2%로 줄어

◇ 한국 전기차 점유율 5분의1 토막?
대한상공회의소가 〈아세안 수입 전기차 수입 점유율〉이라는 보고서를 냈습니다. 이에 따르면 2019∼2021년 아세안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한국 전기차 비중은 2019년 43.2%에서 2021년 8.2%로 줄었습니다. 5분의 1 토막입니다. 점유율 순위는 1위에서 3위로 내려갔고, 수입액도 5천600만 달러에서 2천400만 달러로 줄었습니다. 반면 중국 점유율은 2019년 25.7%에서 46.1%로 급등하며 2위에서 1위가 됐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뭔가 이상합니다. 그 이유는 맨 마지막에 쓰겠습니다.
*아세안=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10개국
 
자료 : 대한상의

자료 : 대한상의


◇ 중국 돌풍 왜?
대한상의는 아세안에서 중국 '돌풍'이 분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나눴습니다. 먼저 아세안 국가의 전기차 보급 의지는 점차 강해지는데, 소비자의 구매력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라는 겁니다. 이렇다 보니 상대적으로 싼 중국산 전기차가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다고 분석했습니다. 대한상의는 한가지 요인을 더 덧붙였습니다. 코로나19 때 중국이 아세안 국가들에 마스크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게 유리하게 작용했을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한마디로 이미지가 좋아졌다는 것이죠.
 
자료 : 비야드

자료 : 비야드


◇ 테슬라는 없다?
중국 전기차 비야디나 상하이자동차 등의 약진이 두드러지는 건 알겠는데,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인 판매를 하는 테슬라의 미국이 없다는 게 좀 이상합니다. 알고 보니 관세의 함정이 있었습니다. 대한상의의 〈아세안 수입 전기차 수입 점유율〉 보고서는 다른 나라로부터 관세가 붙어 수입되는 차량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산출한 겁니다.
 
자료 : 현대차

자료 : 현대차


예를 들어, 한국 '국적'인 현대차가 인도네시아에 생산공장을 세워 전기차를 생산하면, 한국은 인도네시아의 수입 전기차 점유율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인도네시아 입장에선 자국에서 생산한 전기차니까요. 또 미국 '국적'의 테슬라의 경우, 중국에 있는 생산공장에서 만들어져 태국으로 수입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미국이 아닌 중국 점유율에 포함된다는 겁니다.

또 이 조사는 2019년~2021년까지의 자료를 토대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가 반영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최근 2년 새 한국, 미국 등 여러 전기차 업체들은 앞다퉈 아세안 시장에 생산공장을 지었으니까요.
 
자료 : 테슬라

자료 : 테슬라


◇ 아세안 매력은?
아세안 시장은 전 세계 인구 8%가 있는 곳입니다. 게다가 경제 성장률이 높고, 인구 비율 중 젊은 층이 커 향후 발전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곳입니다. 아세안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로 바뀌는 시점에서 우리가 반드시 잡아야 하는 시장입니다.
●핫코노미는?
최근 핫한 기업 이슈를 소비자 입장에서 쉽게, 때로는 깊이 있게 다루는 코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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