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과거에도 맞았다" 두 번이나 말했는데…경찰 '위험도 낮음' 평가

입력 2023-05-29 20:38 수정 2023-05-29 22: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연인 관계였던 여성이 자신을 경찰에 신고하자 흉기를 휘둘러 숨지게 한 사건 관련해서 피해자가 경찰에게 "닷새 전에도 맞았다"고 진술했던 것으로 JT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다만, 처벌을 원치 않는다고 했고 경찰도 보복범죄의 위험이 낮다고 봤지만, 경찰서를 나선지 10분 만에 피해자는 숨졌습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금천 살인 사건 피의자 김 모씨는 범행 동기에 대해 피해자가 자신을 신고해 순간 화가 났다고 주장합니다.

[김모 씨/피의자 (지난 26일) : {범행 왜 저지르셨습니까?} 우발적이었어요.]

그러나 JTBC 취재 결과 김 씨는 사건 이전부터 피해자를 폭행해 온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피해자는 사건 당일, 경찰에 두 번이나 과거 폭행 사실을 알렸습니다.

당일 새벽 5시37분, 112에 신고를 하면서 "얼마 전에도 맞았다"고 했고 찾아온 경찰을 만나서도 "5일 전에도 맞았다"고 진술했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을 조사한 경찰은 피해자 위험 정도를 낮음으로 평가했습니다.

폭행 정도가 심하지 않고, 피해자가 처벌을 원치 않았다는 이유에섭니다.

5일 전 폭행에 대해 피해자가 "나중에 진단서를 받아 따로 신고하겠다"고 하자 별다른 질문도 하지 않았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미 폭행을 당한 적이 있는데다 피해자와 가해자가 함께 살았던만큼 위험도를 더 높게 봤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최소한 경찰서를 나서 집으로 돌아갈 때까지 동행하는 등 추가 안전 조치는 취할 수 있었다는 겁니다.

[진형혜/한국여성변호사회 부회장 : 인적사항이 서로 노출되고 다 인지가 되어 있는 교제폭력이라는 상황에서 그렇게 간단하게 알아서 하겠지라고 믿고 넘어가면 안 된다. 너무 안일한 거예요.]

(영상디자인 : 김정은)

관련기사

목격자에 태연하게 거짓말까지…"당시 피해자 살아 있었다" 폭행 신고에도 '귀가 조치'…경찰 조사 직후 동거 여성 살해 서울 금천구 주차장서 흉기로 동거여성 살해한 30대 긴급체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