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바이든-하원의장, 부채한도 협상 타결…강경파 설득 숙제

입력 2023-05-29 08: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 세계 경제를 조마조마하게 했던 미국 부채한도 협상이 조금 전 타결됐다는 소식이 들어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과 매카시 하원의장은 2년간 부채한도를 높이는 대신, 정부지출을 제한하기로 했는데 양당의 강경파들을 설득하는 숙제가 남아있습니다.

워싱턴에서 김필규 특파원이 전해드립니다.

[기자]

조 바이든 대통령은 공화당과의 부채한도 협상이 큰 틀에서 합의가 끝났다고 강조했습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 이따가 오후 3시에 매카시 하원의장과 전화통화를 할 것입니다. 문구를 마지막으로 조율할 텐데 내 생각에 잘 된 것 같습니다.]

전날에도 바이든 대통령은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과 1시간 동안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다음달 5일인 미국의 채무불이행 시한을 9일 앞둔 시점이었습니다.

여기서 앞으로 2년간 미 정부의 부채한도를 높이는 대신, 같은 기간 정부 지출을 제한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로써 미국은 현재 약 4경2000조원인 부채 한도를 넘겨 돈을 더 빌릴 수 있게 됐고, 대신 식량보조프로그램 등 복지 지출은 줄이게 됐습니다.

매카시 의장은 오는 31일 의회에서 이 합의안이 처리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케빈 매카시/미국 하원의장 : (공화당 의원) 95%가 압도적으로 (합의안과 관련해) 기대에 찬 반응을 보였습니다. 오늘 이런 과정을 그들 모두 문자로 보고받았습니다.]

하지만 일부 강경파 의원들은 얼마를 올릴지도 밝히지 않은 상황에서 무조건 부채 한도를 올려줄 수 없다며 강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민주당 일부 강경파들 역시 복지 정책을 절대 줄일 수 없다고 맞서고 있어 합의안이 처리될 오는 31일까지 긴장상태가 이어질 수밖에 없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로이터 "미 백악관·공화당 부채한도 협상 원칙적 합의" '국가부도 경고' 재앙 임박한 미국, 채권이 문제다? (김광석 한양대 겸임 교수)|머니 클라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