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포의 착륙' 항공기 비상문 연 30대 구속 갈림길

입력 2023-05-28 12: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시아나 여객기 착륙 직전 비상문을 열어 승객들을 공포에 떨게 한 33살 이모씨의 구속 여부가 오늘(28일) 결정됩니다. 이 씨는 "답답해 빨리 내리고 싶어 문을 열었다"는 진술 뿐, 다른 범행 동기는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최재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구 동부경찰서는 이 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이 오늘 오후 대구지방법원에서 열린다고 밝혔습니다.

항공보안법 위반 혐의입니다.

경찰은 어제 이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항공보안법에 따라 승객은 항공기 내에서 출입문이나 탈출구 등을 조작해선 안 되고 이를 위반하면 10년 이하 징역에 처해집니다.

경찰은 "이 씨의 범행이 중대하고 도주 우려가 있어 신병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씨는 경찰 조사 과정에서 "최근 실직 후에 스트레스를 받아왔고, 비행기 착륙 전 답답해 빨리 내리고 싶어서 문을 열었다"고 진술했습니다.

다만, 이외의 다른 범행 동기는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은 이 씨가 술을 마시거나 약물에 중독된 상태는 아니었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는 대구공항과 서울 아시아나 본사 등에 조사관을 급파해 기체에는 결함이 없었는지, 안전 수칙은 제대로 지켜졌는지 등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뛰어내리려 해서 붙잡았어요"…탑승객이 전한 긴박한 순간 넓고 편해 웃돈 받는데…아시아나, 비상구 좌석 '판매 중단' "답답해 빨리 내리고 싶었다"…항공기 비상문 연 남성 진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