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4년 만에 '방역 없는' 행사…조계사에 시민 1만명 몰려

입력 2023-05-27 18: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오늘(27일), 전국의 사찰에서 봉축 법요식이 열렸습니다. 서울 등 일부 지역엔 비가 꽤 내렸지만 4년 만에 방역 제한 없는 행사로 진행돼 서울 조계사에만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시민 1만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최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오색 연등이 가득한 서울 조계사 대웅전 앞마당에서 법고가 연주됩니다.

범종 소리가 울려퍼지고 합장과 함께 아기 부처의 몸을 씻는 관불 의식이 진행됩니다.

불기 2567년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서울 조계사를 비롯해 전국 사찰에서 봉축법요식이 열렸습니다.

[이영재/서울 남가좌동 : 너무 오고 싶어 가지고. 기도할 것도 있고 그래서 마음 굳게 먹고 왔어요. 아무래도 건강하고 가족 화목하고 그런 것들 빌러 왔어요.]

오늘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나 마스크 쓰기 등 방역 제한이 모두 풀린 상태에서 열렸습니다.

비가 오는 날씨에도 조계사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를 비롯해 불교 신자 1만여 명이 자리를 가득 메웠습니다.

[진우스님/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 코로나 감염병에서 완전히 벗어나 두려움 없이 이웃과 함께 활짝 웃으며 서로를 마주 보는 온전한 부처님오신날을 3년 만에 맞이했습니다.]

올해의 봉축 표어는 '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으로 국민 모두의 치유와 안정을 바라는 뜻을 담았습니다.

윤 대통령도 연등을 올리고 축사를 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지향하는 인권 존중과 약자 보호, 세계 평화의 국정철학은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민주당 이재명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상생을 뜻하는 부처님의 '자타불이' 정신을 받들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윤 대통령, 부처님오신날에 "국정철학, 부처님 가르침서 나와" 윤 대통령 "부처님 자비 정신이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밝혀" '부처님오신날' 연휴 내내 호우, 최대 100mm..."야외활동 자제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