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금속노조 '야간문화제' 강제해산…노조원 3명 체포

입력 2023-05-26 11: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5일) 대법원 앞에서 야간문화제를 열겠다고 한 금속노조와 비정규직 노동단체에 대해 경찰이 이를 불법 집회로 보고 강제 해산에 나섰는데요. 노조원 3명은 체포된 상태입니다. 

채윤경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이 노동자들의 팔다리를 잡고 끌고 갑니다.

서울 서초동 대법원 앞에서 열린 야간 문화제를 '불법 집회'로 판단해 강제 해산하는 겁니다.

[진환/한국지엠 창원비정규직지회 교육선전부장 : 비정규직 노동자들 이중착취 받았습니다. 저임금에 고통받았습니다. 잡아가십시오. 잡아가더라도 진실이 바뀌는 건 (없습니다).]

금속노조와 비정규직 노동단체는 대법원에 계류상태인 불법 파견 관련 판결을 빠르게 내달라며 1박 2일 노숙 농성을 예고했습니다.

하지만 경찰은 이를 '야간 불법집회'로 규정하고 오후 9시쯤 경력 600여명을 동원해 해산시켰습니다.

[경찰 방송 : 도로법 74조에 따라 철거 대상이므로 텐트를 설치할 경우 즉시 수거함을 고지합니다.]

앞서 경찰이 주최 측 방송차량 진입을 막으며 실랑이가 벌어졌고, 이 과정에서 참가자 3명이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경찰에 연행됐습니다.

집회 참가자들은 경찰이 과잉 대응을 한다며 반발했습니다.

정부와 여당은 지난 16일 건설노조의 도심 노숙집회 후 심야 집회에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조해왔습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전국 경찰 경비대에 서한문을 보내 '그간 집회 시위에서 발생하는 무질서에 관대했다'며 기동대 경력을 추가하는 등 강경 대응 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불법 엄단' 지시 하루 만에…당정, 집회·시위 대책 발표 당정 집시법 개정 속도전…"불법 전력·출퇴근시간대 집회 제한 검토" "국민 용납 어려울 것"…윤 대통령, 민주노총 겨냥 '강경 기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