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현장영상] "누리호 3차 발사, 국민 성원 속에 성공적으로 완료"

입력 2023-05-25 19:53 수정 2023-05-25 22:52

'누리호 3차 발사' 결과 브리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누리호 3차 발사' 결과 브리핑

안녕하십니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종호입니다. 

국내 우주 수송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독자개발한 누리호의 3차 발사가 국민의 관심과 성원 속에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음을 국민 여러분들께 보고드립니다.

주탑재 위성인 차세대 소형 위성 2호와 큐브 위성 6기는 정상 분리된 것을 확인하였으나 도요샛 4기 중 1기의 경우 사출 성공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약간의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차세대 소형 위성 2호의 경우 남극세종기지에서 위성신호를 수신하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지난해 누리호 2차 발사 성공에 이어 오늘 3차 발사까지 누리호 비행 성능을 확인하며 누리호의 신뢰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발사 서비스는 물론 다양한 위성 운영과 우주 탐사까지 우리의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발사체 본연의 역할인 위성 발사를 충실하게 수행하여 관련 기술과 운영 능력이 진일보하였고 체계종합기업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도 최초로 발사 운영에 참여하여 역할을 완수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누리호는 기술적인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2027년까지 세 차례 비행을 더 수행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과기정통부는 누리호 개발에 경험과 기술을 토대로 누리호보다 성능이 향상된 차세대 발사체 개발을 추진하여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기업과 연구기관들이 다양한 시도와 비즈니스 모델을 펼쳐나갈 수 있는 뉴스페이스 시대의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따뜻한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과 누리호 3차 발사 성공을 위해 땀과 열정을 아끼지 않는 연구자, 모든 산업체 관계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앞으로도 우주로 향하는 누리호의 비행과 우주개발 강국으로 향하는 우리의 도전을 계속 지켜봐주시고 성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