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보복 협박 항소심 2차 공판… 양현석, 한서희 진술 내용에 문제 제기[종합]

입력 2023-05-24 16: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항소심 공판 출석하는 양현석 전 대표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가 12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 관련 첫 항소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4.12   jjaeck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항소심 공판 출석하는 양현석 전 대표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가 12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 관련 첫 항소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4.12 jjaeck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양현석 YG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가 한서희와 대면하게 됐다.

24일 오후 서울고등법원 형사 6-3부(부장판사 이의영 원종찬 박원철) 심리로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보복협박) 등의 혐의로 기소된 양현석에 대한 항소심 2차 공판이 열렸다.

이날 검찰은 "양현석 경우 YG엔터테인먼트 최대주주다. 비아이의 마약 수사에 대해 보고를 받고 진술 번복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정당한 사유 없이 위력을 행사했다. 빅뱅 로드매니저 출신이자 더블랙레이블 경영지원실장인 김 씨도 양현석 지시에 따라 한서희를 데려와 위력 행사로 진술 번복을 유도하고 양현석의 행위를 용인 및 방조했다"며 공소 사실을 밝혔다.

이에 양현석 측은 "허위 진술 요구가 없었고 위력 행사도 하지 않았다"고 부인하며 한서희의 진술 내용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했다. 이후 재판부는 한서희와 그의 절친 2인에 대해 증인 신문을 하겠다고 알렸다.

양현석은 2016년 아이콘 전 멤버 비아이(26·김한빈)의 마약 구매 의혹을 제보한 연습생 겸 공익제보자 한서희에게 진술 번복 강요 및 협박한 혐의를 받고 있다.


1심 재판부는 한서희의 진술에 신빙성이 없다며 이를 인정하지 않았고 양현석에 대해 증거 불충분으로 무죄를 선고했다. 양현석은 선고 직후 "재판부 판결에 존경을 표한다. 본연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털어놨다. 하지만 검찰은 1심 판결에 불복한 뒤 사실관계 인정과 법리 해석을 잘못했다는 취지로 항소했다.

항소심 첫 공판 당시 검찰은 "양현석이 구체적인 해악의 고지 발언을 했다고 증명되지 않았다 해도 전체 정황을 비추어 볼 때 피해자가 공포심을 유발하기 충분하다"고 항소 이유를 설명했다. 또 면담 강요 방조죄를 추가하겠다며 공소장 변경 허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양현석 법률대리인은 "피해자의 6회 심문 및 녹취록 등을 바탕으로 1심 재판부가 무죄로 판단했다. 피해자의 진술은 믿기 어렵다는 것이 원심의 판결이다. 대법원 판결 법률과 정확히 일치한 판결"이라고 주장했다.

양현석의 다음 공판은 6월 28일 진행된다.

박상후 엔터뉴스팀 기자 park.sanghoo@jtbc.co.kr(콘텐트비즈니스본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