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성태의 다시보기] 권력에 굴하지 않을 수 있었던 건…

입력 2023-05-23 21: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실 윤석열 대통령이 대중들에게 처음 각인된 것은 바로 이 말이었죠.

딱 10년 전인데 잠깐 들어보겠습니다.

[당시 여주지청장 (2013년) : 저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기 때문에 제가 오늘도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그 뒤로도 윤석열 검사도, 윤석열 검찰총장도 더 높은 권력에 굴하지 않는 모습으로 시민들에게 각인됐고, 어쩌면 그 권력에 대한 태도로 대통령까지 됐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오늘(23일) 윤석열 대통령의 국무회의 모두 발언, 들어보겠습니다.

[국무회의 (오늘) : 과거 정부가 불법집회, 불법시위에 대해서도 법집행 발동을 사실상 포기한 결과 확성기 소음, 도로 점거 등 국민들께서 불편을 감내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지난주 민주노총의 1박2일 집회.

물론 경찰이 금지한 시간대에 집회가 이어졌고, 일부 무질서한 모습에 눈살을 찌푸렸을 시민들도 있었을 겁니다.

이는 민주노총도 반성해야 할 모습이겠죠.

그러나 일부의 무질서를 이유로 대통령은 권력에 항의하는 목소리에 강경 대응을 천명했고, 여당에서는 헌법상 자유인 집회와 시위의 자유까지 제한하려고 한다면, 물론 지금도 심야집회를 상황에 따라 금지할 수 있지만 아예 법으로 못하게 못 박는 것은 완전히 차원이 다릅니다.

따지고 보면 국정농단 당시 윤석열 특검 '검사'가 권력에 굴하지 않고 일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주 토요일마다 밤늦게까지 광화문에 모였던 수많은 촛불들 덕택이었습니다.

대통령이 아마 가장 많이 쓰는 표현은 '자유'일 겁니다.

자유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면 권력의 자유가 아닌 권력으로부터의 자유여야 한다는 것…

다시보기였습니다.

관련기사

"국민 용납 어려울 것"…윤 대통령, 민주노총 겨냥 '강경 기조' 국민의힘 집회·시위법 개정 추진…건설노조 '분신 의혹 제기' 원희룡 고소 "노동약자 보호한다더니"…노조·시민단체, 윤석열 정부 1년 '혹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