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핵종 제거설비 집중 확인"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일본 도착

입력 2023-05-21 18: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편 우리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은 오늘(21일) 오후 일본에 도착했습니다. 일본 출국에 앞서 시찰단장은 국민을 안심시킬 수 있는 철저한 검증을 하고 오겠다는 각오를 밝혔습니다.

임소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오늘 일본에 도착한 정부 시찰단은 5박 6일 동안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의 안전성을 살펴봅니다.

[유국희/원자력안전위원장·시찰단 단장 : 21년 8월부터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안전성을 분야별로 부문별로 검토를 해오고 계신 분들입니다. 그 연장선에서 직접 현장에서 확인해야 될 부분들을…]

본격적인 현장 검증은 모레부터입니다.

시찰단은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저장 탱크와 처리 설비를 점검하는데 특히 집중한다는 계획입니다.

[유국희/원자력안전위원장·시찰단 단장 : 다핵종 설비 알프스(ALPS)에 대한 현장에 접근해서 핵종 제거 설비의 설치 상태 등을 직접 집중적으로 확인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어 24일에는 오염수 분석과 희석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관련 장비의 설치 상태를 확인합니다.

현장 점검 이후에는 일본 측에 필요한 자료도 확실히 요청하겠다고 시찰단은 강조했습니다.

처리 전후 오염수의 농도를 비교하는 원 데이터 등입니다.

일각에선 이번 시찰이 일본의 방류 계획에 명분을 만들어주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시찰단은 과학적 접근을 통해 시찰단이 본 것과 추가 확인할 것을 충분히 국민들에게 설명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관련기사

G7 "국제원자력기구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검증 지지"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전문가?…시찰단장 뺀 20명은 '비공개' 결국 단순 점검만?…'객관적 검증'에서 점점 멀어진 정부 입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