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돈봉투 사건' 핵심인물 강래구 구속…'윗선' 수사 속도 붙을 듯

입력 2023-05-09 11: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영장 심사를 다시 받은 민주당 돈봉투 의혹의 핵심피의자 강래구씨가 구속이 되면서 검찰 수사에 관심이 더 모아지고 있습니다. 송영길 전 대표를 포함해 윗선을 향한 검찰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윤샘이나 기자입니다.

[기자]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인 강래구씨에 대해 구속영장이 발부된 건 첫 번째 영장이 기각된 지 17일만입니다.

지난 달 영장실질심사에서 법원은 강씨가 증거 인멸 시도를 했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했는데, 검찰이 보강 수사를 통해 새로운 증거를 제시한 겁니다.

[강래구/전 한국수자원공사 감사위원 (어제) : {증거인멸 정황 포착됐다던데 어떠신가요?} 판사님께 성실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9시간이 넘는 심사 끝에 구속 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취재 결과, 검찰은 강씨가 애플리케이션을 깔아 휴대전화기를 초기화한 단서를 잡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또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외곽조직으로 불리는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가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과정에도 강씨가 관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강씨는 2021년 민주당 당대표 선거에서 송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9400만원 상당의 돈 봉투를 살포할 것을 지시하고 이 가운데 8천만 원을 사업가 등으로부터 직접 조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이 강씨의 신병을 확보함에 따라 수사는 송 전 대표의 지시·개입 여부 등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또 금품 전달에 직접 개입한 의혹을 받는 윤관석, 이성만 민주당 의원 등에 대한 소환 조사도 곧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