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베트남의 분당' 노렸던 전재국…"전씨 측, 실적 많다며 먼저 찾아와"

입력 2023-04-10 20:31 수정 2023-04-10 21:37

[트리거] '전두환 일가' 비자금 추적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트리거] '전두환 일가' 비자금 추적기

[앵커]

보신 것처럼, 전 씨측은 돈도 없고 그냥 검토에 불과했다는 분위기입니다. 실제 그런지 그래서 저희가 베트남에 직접 가봤습니다. 가서 보니 전 씨의 사업계획은 구체적이었습니다. 역시 의문은 무슨 돈으로 그랬냐는 겁니다.

이해선 기자입니다.

[기자]

호찌민 국제공항에서 차로 40분.

울퉁불퉁 시골길을 지나자 삼성전자와 대형 IT 기업 건물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전재국 씨 회사가 부동산 사업을 벌이려고 한 현장입니다.

아직 개발 시작 단계이지만, 주택 단지와 편의 시설이 들어서는 중입니다.

[띰/개발 부지 인근 주민 : 나중에 여기 새로운 도시가 될 거라서 젊은 사람들도 오기 시작했어요.]

현지 한인 부동산 업체는 "알짜배기다. 베트남의 분당"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효성/호찌민 '탄도부동산' 대표 : 동부시외버스터미널까지 있었던 거죠. 이제 거기 인구만 해도 엄청나고, 일단 여기 지하철역이 처음으로 들어오는 곳이라…]

수소문 끝에 전 씨 회사와 사업을 추진했던 토지 소유주 측과 만났습니다.

지난 2019년 6월, 전씨 측이 먼저 찾아와 개발을 제안했다고 기억했습니다.

[토지 소유 업체 관계자 : 한국에서 건설 관련 프로젝트를 많이 했다며 찾아왔어요. 아파트나 놀이공원 같은 걸 진행했다고.]

합의각서도 체결했지만 이후 조건이 안맞아 사업권은 다른 업체에 넘겼다고 했습니다.

전 씨 측이 2000억 원을 3달 뒤 입금하겠다고 했는데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한 업체가 나타난 겁니다.

[토지 소유 업체 대표 : 3~5개월 기다려 달라고 했는데 우리가 기다리지 못해서 취소했어요.]

당시 사업권을 따낸 현지 업체도 만나봤습니다.

[현지 시행사 전 대표 : 7500억 대출을 하면 이자가 얼마예요. 또 해외 투자인데 관련해서 여러 절차들이 복잡할 텐데…]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할 자금력이나 인맥이 없으면 시도 자체를 하기 힘들다는 설명입니다.

전두환 일가 비자금 의혹 추적은 어쩌면 다시 시작 단계입니다.

관련기사

전우원 '전두환 연희동 자택' 공개…추징금 환수는 미지수 회전벽 밀면 비밀 공간 금고 '현금 가득'…비자금 폭로 계속 전두환 손자 폭로…"가족들, 출처 모를 '검은돈'으로 초호화 생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