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전기요금, 가스요금 많이 올랐죠. 오늘(6일) 한 시민단체가 '공공요금 폭등 증언 대회'를 열었습니다. 그런데, 생계비의 40%가 난방비로 나갔다는 기초수급자, 또 전기요금 때문에 문을 닫았다는 소상공인이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요금을 올릴 때 올리더라도 무엇이 필요한지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이상화 기자입니다.
[기자]
임대아파트에 사는 기초생활수급자 임재원씨는 지난 1월에 받은 생계 수급비 절반을 지역난방비로 냈습니다.
[임재원/기초생활수급자 : 순간 0 하나를 잘못 본 줄 알고 다시 한번 자세히 보니 정확히 23만3630원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인 저는 매월 생계비로 57만~58만원 받으며… 저희 총수입의 40% 이상이 난방비로 지출되는 현실에…]
8만원 가량이었던 1년전과 비교하면 요금이 3배로 뛴 겁니다.
지역난방비는 기초수급자라도 지원을 못 받기 때문에 '난방비 폭탄'을 맞은 겁니다.
난방비 폭탄에 폐업을 결정하기도 했습니다. 정부의 '찔끔 지원'에 더 화가 났다고 말합니다.
[서효정/폐업 자영업자 : 건강식품의 대리점을 운영하다가 폐업한 지 얼마 안 됐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10만원은 받았는데 솔직히 그냥 좀 놀리는 기분이었어요.]
증언대회를 연 너머서울은 온라인 조사로 시민 2300명에게 물은 결과 전기와 가스 요금을 인상에 87%가 반대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정부 내에선 이번에 요금을 못 올리면 나중에 부담이 더 커진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더구나 빚더미에 올라앉은 한전과 가스공사의 재정난도 심해지고 있습니다.
전문가 사이에선 일단 2분기에 최소폭을 올리되, 취약계층과 소상공인에 집중 할인 혜택을 주는 방안이 대안으로 거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