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산 '전기차 배터리'도 보조금 받는다…"미, 우리 업계 입장 대체로 반영"

입력 2023-04-01 18:21 수정 2023-04-01 20: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산 전기차 배터리는 미국에서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하지만 어제(31일) 미국 정부가 발표한 세부지침을 보니 '당장은' 한숨 돌릴 수 있게 됐습니다. 우리 업계의 입장이 대체로 반영됐다는 평가입니다.

연지환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통과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는 북미 지역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만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이 때문에 국내 업계의 전기차 배터리 수출에 타격이 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어제 미국 정부가 이 법의 세부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내용은 크게 두 가집니다.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부품의 절반 이상이 북미산이거나, 배터리 속 핵심 광물의 40%가 미국과 FTA를 맺은 국가에서 가공했다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우리 배터리 기업들은 해외에서 광물을 들여와 국내에서 가공하는 게 보통이기 때문에 당장은 공정을 바꾸지 않아도 될 전망입니다.

지난해 법안이 통과될 때보다 우리 업계 입장이 상당부분 반영됐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다만 북미 지역에서 전기차를 최종 조립해야 한다는 요건은 유지됐습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는 혜택에서 여전히 제외됐습니다.

그래도 미국 정부가 트럭 등 상업용 전기차에 대해선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밝히면서 우리 업계는 상업용 판매 비중을 확대 하려고 준비중입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상업용 자동차와 전기차 공장 세액공제 등 IRA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오는 18일부터 시행되는 이번 지침은 최대 7500달러, 우리 돈 1000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