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흘 전엔 "포퓰리즘"이라더니…올여름 '냉방비 폭탄' 우려

입력 2023-03-31 20:05 수정 2023-03-31 22: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31일) 당정의 결정은 예상 밖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불과 사흘 전에 요금 인상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야당의 주장을 '포퓰리즘'이라며 단칼에 거절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사흘 만에 여당 입장이 바뀐 건데요. 우려되는 건, 눌러놨던 요금이 자칫 올 여름 '냉방비 폭탄'으로 돌아올 수도 있다는 겁니다.

계속해서 공다솜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지난 27일) : 안 그래도 힘겨운 민생에 고통을 가중해서는 안 됩니다. 2분기 가스요금, 전기요금 인상 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러자 여당은 곧바로 공세에 나섰습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지난 28일) : 전기요금 인상을 하지 말라고 하니 너무 무책임한 주장일 뿐만 아니라…]

그런데 불과 사흘 만에, 여당과 정부가 협의 끝에 인상을 보류하기로 한 겁니다.

여당 관계자는 "여론의 부담이 가장 컸다"며 "직원들은 억대 연봉을 받는 한전과 가스공사가 요금까지 올리면 국민들이 어떻게 이해하겠냐"고 말했습니다.

이 때문에 한일 정상회담 이후 떨어진 여권 지지율과 내년 총선 등을 의식한 판단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하지만 이번에 적게 올리거나 동결하면 하반기부턴 국민들이 더 큰 부담을 져야 할 수도 있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며 전력 사용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3분기에 인상할 경우 더 큰 냉방비 폭탄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지금은 많이 떨어진 국제 에너지가격이 하반기에 오름세로 돌아설 경우 인상폭을 더 키워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하반기가 되면 내년 총선을 더 의식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유승훈/서울과기대 에너지정책학과 교수 : (요금 인상을) 유보하면 유보할수록 더 올리기 힘들어집니다. 한전이 전기를 사 올 돈이 지금 모자란 상황이에요. 요금이 올라야 될 게 안 오르면 발전사까지 어려워지고 그것은 곧 정전의 위험으로 갈 수 있고.]

총선 때문에 하반기에도 안 올리면 더 심각한 상황을 맞을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황수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