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거품 쫙 빼고 할인 총동원했다"지만…'미끼상품' 지적도

입력 2023-03-30 20:31 수정 2023-03-30 21: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저렴하게 팔면 당장 소비자 입장에선 좋지만, 어떻게 이 가격이 가능한 건지 궁금해집니다. 업체들은 밑지고 파는 건 아니고 거품을 다 빼고 할인을 총동원했다는데요. 짧은 기간만 할인하는 경우도 많다 보니 손님을 모으려는 '미끼 상품'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상화 기자입니다.

[기자]

한 편의점에 붙어있는 도시락 홍보 포스터입니다.

정가는 4500원이지만 소개한 할인을 다 받으면 2000원에 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팔면 남는 게 있을까.

편의점측은 할인금액을 통신사와 모바일페이 등과 나누기 때문에 밑지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 : 편의점 도시락이 수요가 높아지면서 가격 할인하는 프로모션도 강화했고…]

하지만 계속 이 값에 파는 건 아닙니다.

편의점 자체적으로 깎아주는 800원은 이달말까지만 합니다.

이렇다보니 손님을 모으기 위해 이벤트성으로 많이 깎아주는 미끼상품 아니냔 지적도 있습니다.

정가 3900원짜리 햄버거를 780원에 살 수 있는 기간도 다음달말까지입니다.

그나마도 갖가지 할인조건을 다 갖췄을 때 780원입니다.

가장 큰 혜택은 카드할인 50%인데, 편의점이 지정한 2개 회사의 카드를 썼을 때만 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조건을 한두개 못 갖추면 3천원 안팎을 내야 합니다.

[이은희/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 : 젊은 세대를 유도하기 위해서 미끼상품을 만들어서 제시하는 거죠. 계속적으로 편의점을 드나들 수밖에 없게끔 다른 걸 구매하고 나올 때는 (가격이) 적절한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관련기사

교촌치킨 최대 3천원 오른다…업계 줄인상 시간문제? "대출받고, 대출받다 결국 올렸어요"…'착한업소'도 고물가에 항복 "돈 없어 라면 먹는 사람 늘 것"…짠내 나는 '불황 소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