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이화영, 남북정상회담서 이재명 배제되자 방북 독자 추진"

입력 2023-03-30 14:53 수정 2023-03-30 15: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지난해 9월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사전구속영장 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지난해 9월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사전구속영장 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18년 제3차 남북정상회담의 특별수행단에서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배제되자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경기도 차원에서 독자적인 도지사 방북을 추진한 정황이 검찰 공소장에 담겼습니다.


오늘(3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이 전 부지사의 공소장에 따르면 이 전 부지사는 2018년 10월 4~6일, 19~24일 두차례 방북해 이 대표의 방북 논의를 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2018년 11월 '제1회 아시아태평양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를 진행하면서도 북한과 이 대표의 평양 방문을 논의했습니다.


2018년 말~2019년 사이에도 북측에 지속적으로 이 대표 방북을 요청하거나 추진했습니다.


이 전 부지사는 2019년 5월 중국 단둥에서 북한 인사를 만날 예정인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에게도 이 대표 방북을 요청해달라는 부탁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김 전 회장은 북한 측으로부터 '방북을 위해서는 방북 비용(300만달러)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전해들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당 논의를 이 전 부지사와 한 김 전 회장은 '경기도지사 방북 비용을 대신 지급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300만달러를 북한에 지급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가 이에 앞서 2018년 11~12월 김 전 회장에게 대북사업을 권유하면서 '경기도 스마트팜 비용(500만달러)을 대납해달라'는 취지로 요구했다고도 봤습니다.

 
8개월간 도피 끝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지난 1월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8개월간 도피 끝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지난 1월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전 회장은 이를 위해 쌍방울 그룹 임직원을 동원해 화장품 케이스나 서적 등 소지품에 돈을 숨겨 중국으로 출국한 뒤 북한 측 인사에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전 부지사는 이같은 방법으로 김 전 회장 등 쌍방울 측과 공모해 북한 인사에게 총 800만달러를 지급한 혐의를 받습니다.

이 전 부지사 측은 입장문을 통해 "대북 송금은 쌍방울 측이 자체적으로 북한과 계약한 뒤 지급한 돈"이라며 "이 전 부지사는 아는 내용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