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핵 위협 속 상륙훈련…'마킨 아일랜드' 직접 타보니

입력 2023-03-29 20: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연일 핵 위협을 높이는 가운데 한미가 오늘(29일) 대규모 상륙 훈련을 펼쳤습니다. 5년 만에 실시된 훈련을 위해서 미국에선 경항공모함인 마킨 아일랜드가 참여했습니다.

상륙 작전의 핵심 전력으로 알려졌는데, 김민관 기자가 직접 타서 훈련을 지켜봤습니다.

[기자]

제 뒤로 보이는 수송기는 미 해병의 오스프리입니다.

수직으로 뜨고 내릴 수 있어 다양한 상륙작전을 펼칠 수 있는데요, 오스프리를 타고 동해에서 작전중인 마킨 아일랜드 함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오스프리가 수직으로 솟구칩니다.

시속 400km가 넘는 속도로 날아 동해상에 떠있는 마킨 아일랜드에 착륙합니다.

마킨아일랜드는 미 해병대의 핵심 전력으로 유사시 상륙작전을 총괄하는 지휘소입니다.

갑판 길이만 257m, 63빌딩을 옆으로 눕힌 것보다 더 깁니다.

갑판 위 전투기는 미 해병의 F-35B입니다.

스텔스 기능을 갖춘데다 수직으로 뜨고 내릴 수 있어 다양한 작전이 가능합니다.

[제이컵 레아/F-35B 조종사 : (수직 이착륙이 가능해) 빠른 속도로 F-35B를 연달아 이륙시키고 착륙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훈련에는 마킨 아일랜드와 우리측 독도함을 비롯해 함정 30여척이 참여했습니다.

상륙작전의 핵심 전력중 하나인 미 해군의 공기부양상륙정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배 안에 장갑차를 싣고 빠른 속도로 육지로 상륙할 수 있습니다.

전투기의 공중지원을 받으면서 본격적인 상륙작전이 시작됩니다.

상륙돌격장갑차와 공기부양정이 거침없이 물살을 가릅니다.

북한은 이번 훈련을 "전쟁광들의 불장난"이라며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유정배)

관련기사

미, 북 전술핵 공개에 "대화 불변…즉각 대응 전투태세" 북, 또 탄도미사일 발사…한미 연합훈련 반발로 보여 북 '육해공' 핵전력 과시…윤 대통령 "무모한 도발 대가 치를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