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보훈처, 이승만 기념관 건립 추진…"대한민국 정체성 세우기"

입력 2023-03-27 11:13

"역사적 재평가 정책 추진 일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역사적 재평가 정책 추진 일환"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화장에서 열린 이승만 전 대통령 탄생 148주년 기념식에서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화장에서 열린 이승만 전 대통령 탄생 148주년 기념식에서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가보훈처가 '이승만 대통령 기념관' 건립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늘(27일) 보훈처는 이승만 대통령 기념관 건립에 필요한 예산을 반영하기 위해 관련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보훈처 관계자는 JTBC 취재진에 "박민식 보훈처장은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한 역사적 재평가 정책을 추진해왔다"며 "그런 일환으로 기념관이 추진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부지 선정 등에 대해선 아직 구체적으로 언급할 사안이 없다"며 "추진 의사일 뿐 향후 기재부나 국회를 통해 심사받아야할 부분이라 경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했습니다.

기념관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부지를 받으면 보훈처 등 중앙정부 예산을 들여 건물을 세우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국고 지원으로 전직 대통령 기념관이나 기념 도서관 건립이 가능합니다.


현재 이 전 대통령의 기념시설로는 생전 거주시설인 서울 종로구 이화장과 강원 화진포·제주 귀빈사 별장 등이 있습니다.

앞서 어제(26일)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린 행사에서 박 처장은 관련 목소리를 내기도 했습니다.

박 처장은 "진영을 떠나 이제는 후손들이 솔직하게 그리고 담담하게 건국 대통령 이승만의 업적을 재조명할 때"라며 "그것이 건국 대통령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며 의무일 것이고 자유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바로 세우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