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브리핑] 김주애 '디올' 입는데…주민 옷차림 단속하는 북한

입력 2023-03-26 18:38 수정 2023-03-27 00: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백브리핑 시간입니다. 뉴스 스토리텔러 박진규 기자 나와 있습니다. 시작하죠.

[기자]

< 디올과 옷차림 예절 >이라는 키워드로 뉴스 풀어보겠습니다.

최근에 '명품, 크리스찬 디올 제품 옷을 입었다' 이렇게 해서 이슈가 됐던 인물 있었잖아요.

[앵커]

맞습니다. 김정은의 딸 김주애.

[기자]

네, 지난 16일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발사 현장에 김주애도 나와서 참관을 했습니다.

검은색 외투를 입었는데, 이게 프랑스 명품 브랜드 디올 제품이다, 이런 분석이 나온거죠.

근거는 조금 더 사진을 확대를 해보면 외투에 패턴이 있습니다. 이게 디올 특유의 패턴이라는 거죠.

[앵커]

가격대는 200만원이 훌쩍 넘는다는 거잖아요?

[기자]

크리스찬 디올 홈페이지에 동일한 옷으로 보이는 제품이 있습니다.

어린이 후드 다운 자켓. 패턴도 똑같죠? 가격은 1900달러로 표시돼 있습니다.

우리 돈으로 250만원 정도되는 거죠. 상당히 비싸죠.

[앵커]

김주애 엄마, 그러니까 리설주도 명품 옷차림, 가방을 여러번 보여줬었고 하지만 정작 북한 주민들은 식량난이 심각한데 이해하기 힘든 모습이에요.

[기자]

'북한 주민들은 저걸 봐도 명품인지 모른다' 이런 분석도 있습니다.들어보시죠.

[태영호/국민의힘 최고위원 (3월 24일 /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 우리는 저걸 사진으로 딱 보는 순간에 이야, 정말 비싼 것 입고 나왔네라고 딱 보잖아요. 왜, 우리는 명품상점이 많으니까요. 그런데 북한 주민들은 일반적으로 저게 저렇게 비싼 명품인 줄 몰라요.]

[앵커]

본 적이 없어서 명품을 모른다는 상황도 이해하기 힘든 건 마찬가지고 어쨌든 그런데 디올과 옷차림 예절이 무슨 상관이죠?

[기자]

김주애와 같은 백두혈통은 명품을 입지만 주민들에게는 북한 당국이 '사회주의양식에' 맞게 옷차림을 하라고 강조를 하고 단속을 하는 겁니다.

오늘 노동신문에는 '우리 인민의 옷차림 예절'이라는 기사가 실렸는데요.

"일상 옷차림을 사회주의생활양식에 맞게 아름답고 문화성 있게 해야 한다"
"검박하고 겸손한 품성이 잘 반영되도록 하여야 한다"

이런 내용입니다. 옷차림을 통해서도 체제 단속을 하는 거죠.

[앵커]

아까 태영호 의원 말처럼 정말 모를테니까 명품 떡하니 보여주면서도 옷차림 단속을 하는 건지 참 앞뒤가 안 맞는 상황이네요. 하나 더 있죠?

[기자]

< 가해자들의 소송 >을 키워드로 잡아봤습니다.

앞서 리포트로 새 경찰 국가수사본부장 내일 발표한다고 전해드렸잖아요.

앞서 정순신 변호사가 아들 학교 폭력 문제로 사퇴를 했는데, 그러면서 우리 사회에 던진 화두가 이 '가해자 소송'이죠.

[앵커]

그렇습니다. 소송이 길어지면서 피해자들은 2차 가해를 또 받게 되니까요.

[기자]

정순신 변호사 아들 사례처럼 가해자들이 피해자들보다 월등히 많이, 더 적극적으로 불복절차 밟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2020∼2022학년도) 전국 학교폭력 조치사항 불복절차 현황'을 보면 가해 학생 측이 행정심판이나 행정소송을 청구한 경우가 2652건에 달했습니다.

피해 학생 측은 1078건이었습니다.

[앵커]

이렇게 되면 강제 전학 등의 처분이 내려질 때까지 오래 걸리잖아요. 정순신 변호사 아들 사례도 그랬고, 시간을 끌려는 목적?

[기자]

가해자들이 처분을 늦춰서 입시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고 불복절차를 계속 밟는 경우가 많다는 분석이 나오고요.

다음달 초에 교육부가 학교폭력 근절대책을 발표할 예정인데, 대입 정시모집에도 학교폭력 조치사항을 반영할지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또 반작용으로 불복절차가 더 늘어날 수도 있거든요.

꼼꼼한 대안책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앵커]

피해자들이 또한번 벼랑끝으로 몰리는 일은 없어야겠죠. 알겠습니다. 박진규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식량난' 북한, 농촌 사업 관련 노동당 전원회의 개회…김정은 참석 우상화 작업 시작?…북한, 이번엔 '김주애 우표'도 찍었다 북한 "작년 국가예산집행 결함, 사상적 각오 부족" 간부들 질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