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 나서자 "국내 OTT 콘텐츠 삭제"…수사 피하기 꼼수?

입력 2023-03-23 20: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막힘없이 평생 볼 수 있다'고 자랑하던 최대 규모의 불법 동영상 사이트가 갑자기 '국내 OTT 콘텐츠들을 삭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OTT 업체들의 고발로 경찰 수사와 정부 규제가 시작이 되자 일단 꼬리를 내린 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지울 콘텐츠가 몇개 안돼서 수사를 피하려는 꼼수일 뿐이란 지적입니다.

공다솜 기자입니다.

[기자]

한달 이용자가 1000만명이라고 주장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불법 동영상 사이트.

도미니카공화국에 서버를 둔 채 감시망을 피해왔는데, 오늘(23일) 새벽 공지를 올렸습니다.

"국내 OTT 업계 피해에 수긍한다"며 콘텐츠들을 모두 삭제하겠단 겁니다.

얼핏 보면 반성하는 듯하지만 수사를 피하려는 꼼수라는 게 업계의 지적입니다.

OTT 업체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가 고발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지 일주일만에 나온 결정이기 때문입니다.

[OTT 업계 관계자 : 공지 하나 올려놓고 콘텐츠를 실제로 내린다고 하더라도 전에 침해된 게 없어질 리는 없고, 수사의 혼선을 주기 위해서 조치를 한 것 같아요.]

실제 이 사이트는 삭제 대상을 '국내 OTT가 만든 오리지널 콘텐츠'로 한정했습니다.

국내 방송사나 영화사가 만든 드라마와 예능, 영화 등은 그대로 두겠단 겁니다.

해외 OTT인 넷플릭스와 디즈니 등의 콘텐츠를 내리겠단 말도 없습니다.

다른 인터넷 주소를 만들어서 또다시 모든 콘텐츠를 불법으로 올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러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통신사들에 지금은 일주일에 두번 하는 불법사이트 차단을 매일 해달라고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통신사의 감시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결국 경찰 수사로 운영진을 검거하는 게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월 이용자 1000만명"…한국도 '불법 스트리밍' 기승 방송·영화·OTT 등 영상산업계, 저작권 침해 본격 대응 시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