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 반도체, 최악 피했지만…수십조 투자한 중국 사업 앞날 '불투명'

입력 2023-03-22 20:18

미 보조금 받으면 중국서 반도체 5% 이상 증산 불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 보조금 받으면 중국서 반도체 5% 이상 증산 불가

[앵커]

앞으로 우리 반도체 기업이 미국의 보조금을 받아도 10년 동안은 중국 생산량을 5% 이내에서 늘릴 수 있습니다. 일단 중국에서 공장을 운영하는 데 숨통이 트이긴 했지만, 미국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을 더 조이고 있어서 언제 문제가 불거질지 여전히 우려가 나옵니다.

워싱턴에서 김필규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반도체법 가드레일 세부규정에 따르면, 보조금 수혜기업은 이후 10년 동안 중국에서 첨단 반도체의 생산능력을 5% 이상 키우면 안됩니다.

미국과 중국에 모두 공장이 있는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가 모두 대상입니다.

규정을 어길 경우 받은 보조금을 반납해야 합니다.

기술적인 업그레이드로 한 웨이퍼에서 나오는 반도체 칩 수를 늘릴 수 있게 허용한 건 그나마 다행입니다.

하지만 이미 수십조원씩 투자한 중국 사업이 계속될 수 있을진 불투명합니다.

이날 상무부는 한국과 대만, 일본 특파원들을 긴급히 불러 이번 가드레일 규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마이클 슈밋/미국 상무부 반도체법 국장 : 이런 '가드레일'은 악의적 행위자가 미국과 그 동맹국이 사용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날 상무부 고위당국자는 동맹을 배려하는 게 맞냐는 기자 질문에 그간 한국 대표단을 꾸준히 만났다며 경제·안보 면에서 이 규정이 양국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답했습니다.

미국이 중국식 산업정책을 따라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엔, 모든 것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한다며 미국이 그간 해 온 방식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폭스바겐, 캐나다에 첫 배터리 공장…미국 IRA 보조금 받을 듯 방미 중인 안덕근 "미 반도체법, 상당히 문제 될 수도" 또 한국기업 언급한 바이든…동맹에 '족쇄' 채우고 자화자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