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당무위 "검찰 기소는 정치탄압"…'직무정지' 예외 적용

입력 2023-03-22 20:25 수정 2023-03-22 21:28

당내 비명계 일각에선 '방탄 논란' 우려 목소리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당내 비명계 일각에선 '방탄 논란' 우려 목소리도

[앵커]

이재명 대표는 바로,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기소가 '정치탄압'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곧바로 당무위원회를 열어서 당원이 기소되면, 당직이 정지되는 당헌 80조에 이 대표의 경우에는 '정치탄압'이여서 해당되지 않는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고석승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대표는 자신의 사건을 검찰이 정치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반발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온갖 압수수색 쇼, 체포영장 쇼를 벌이면서 시간을 끌고 정치적으로 활용하다가 이제 정해진 답대로 기소한 것입니다.]

이 대표는 또 "법정에서 진실을 가리겠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검찰이 사건을 조작하고 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민주당은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이 대표에 대한 기소를 정치탄압으로 규정했습니다.

[안호영/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최고위원회에서는 정치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을 하고…]

이어 오후에 곧바로 당무위원회를 소집해 기소될 경우 당직을 정지하는 당헌 조항은 이 대표에게 해당되지 않는다고 결론냈습니다.

'정치 탄압 같은 부당한 이유가 인정되면 당무위를 거쳐 달리 정할 수 있다'는 예외 조항을 적용한 겁니다.

이 대표는 당무위 의장이지만, 오늘(22일) 의결에는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비명계 일각에선 이른바 셀프 구제, 방탄 논란이 우려된단 지적이 나왔습니다.

실제 일부 권리 당원들은 당헌 80조에 근거해 당 대표 직무정지 소송을 제기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이런 당내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부 비명계 인사를 주요 당직에 배치하는 인적 개편에 나설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검찰, '4895억원 배임' 등 5개 혐의로 이재명 불구속 기소 '거취 논란' 이재명 "총선 승리 위해서 어떤 것도 할 것" 비명계 거센 사퇴 압박, 달래는 이재명…당내 혼란 계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