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불법 정치자금' 하영제 체포동의안 국회로…엇갈리는 여야 셈법

입력 2023-03-22 20:31 수정 2023-03-22 21: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에 대한 체포 동의 요구서가 국회로 넘어왔습니다. 처리 여부는 과반 의석을 가진 민주당 선택에 달렸는데, 전례가 있는 민주당은 속내가 복잡합니다.

채윤경 기자입니다.

[기자]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공천을 대가로 수천만원대 금품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창원지검이 하 의원에 대한 구속 영장을 청구했고, 법무부가 체포 동의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국회는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체포 동의안을 표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민의힘은 사실상 가결로 방침을 정했습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어제) : 여러 차례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겠다고 이야기했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의 결정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면 민주당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체포에 반대할 경우 부패 피의자를 옹호한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고, 찬성하면 앞서 부결시킨 이재명 대표, 노웅래 의원 때와 다르다는 '내로남불 논란'에 직면할 수 있어섭니다.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한 추가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이번에 관례대로 자유 투표를 하면 이 대표에 대한 2차 체포동의안이 넘어올 경우 의원들 자율에 맡겨야 합니다.

이탈표를 경험한 지도부 입장에선 쉽지 않은 선택입니다.

이 때문에 당내에선 "외통수에 걸린 것 같다"는 반응이 나옵니다.

이런 가운데 정의당은 줄곧 "불체포 특권을 내려놓으라"고 촉구하고 있어 민주당의 고민은 더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관련기사

창원지검,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구속영장 청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