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통위 격돌…"탄핵 사유 해당" vs "미래 위한 결단"

입력 2023-03-22 11: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한·일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서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21일) 직접 나서서 발언을 하기도 했지만, 논란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에서도 공방이 계속됐는데요. 민주당은 대통령 탄핵 사유라며 수위를 높였고, 국민의힘은 미래를 위한 결단이라고 맞섰습니다.

이 소식은 신혜원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한·일 정상회담 이후 처음 열린 국회 외통위 현안보고.

민주당은 박진 외교부 장관을 상대로 독도와 위안부 문제,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가 회담에서 논의됐는지를 집중 추궁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이 '신 을사조약'에 버금간다며 국정조사 추진을 검토하겠다고도 했습니다.

[이상민/더불어민주당 의원 (어제/국회 외통위) : 정상 간에 무슨 얘기가 있었는지 일본 언론을 통해서 들으니까 우리 정부에 대해서 더 의심하는 거예요.]

[박진/외교부 장관 (어제/국회 외통위) : 하여간 독도 문제건 위안부 문제건 (한·일 정상회담) 의제로 다뤄진 적은 없습니다.]

민주당이 대통령 탄핵 사유에 해당할 수 있다며 공세를 펴자, 박 장관은 정책 판단은 탄핵 사유가 아니라며 심각한 인신공격이자 명예훼손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전 정부에서 악화된 한일관계를 정상화하기 위해 윤석열 정부가 대승적인 결단을 했다며 엄호에 나섰습니다.

[정진석/국민의힘 의원 (어제/국회 외통위) : 이 비방을 무릅쓰고 왜 윤석열 정부가 나서야만 했는가에 대해서 좀 반추를 해보면서 차분하게 좀 따져보고 복기를 해보는 게 필요하지 않겠는가…]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대한 시선을 돌리기 위해 회담 성과를 과하게 깎아내리고 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한편,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 발표 직후 '강제동원은 없었다'는 취지의 일본 외무상 발언에 정부가 항의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박 장관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내용에 대해 항의하고 유감을 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일본은 이미 수십 차례 사과했다"…'감싸기성 발언' 또 논란 '위안부·독도 논의' 공방 가열…"진실 밝혀야" vs "큰 흐름은 못 읽고" "굴욕 외교" 대규모 집회…'강제동원 합의안 반대' 서명운동도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