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주 60시간 이상 될 수도 있다"더니…하루 만에 또 바뀌었다

입력 2023-03-21 20:11 수정 2023-03-21 21: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1일) 윤석열 대통령은 노동시간 개편안에 대해서도 한마디 했습니다. 직접 주 60시간 이상 근무는 무리라고 했습니다. 쉴 때 쉴 수 있게 하겠다고도 했습니다. 그런데 어제, 바로 대통령실에서 주60시간 이상이 될 수도 있다고 했었죠. 하루 만에 또 입장이 바뀐 건데, 자꾸 바뀌니까 또 어떻게 바뀔지 헷갈립니다.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노동시간 개편안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혔습니다.

[임금, 휴가 등 근로 보상체계에 대해 근로자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확실한 담보책을 강구할 것입니다.]

주당 최대 노동 시간도 상한선을 둬야 한다고 했습니다.

[저는 주당 60시간 이상의 근무는 건강 보호 차원에서 무리라고 하는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주 69시간까지 일할 수 있도록 한 노동시간 개편안이 비판받자 사실상 주 60시간을 상한선으로 제시한 겁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안상훈 사회수석을 통해서도 이 같은 입장을 전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전날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국민 의견을 수렴하면 노동시간이 주 60시간 이상이 될 수도 있다"며 "상한선도 고집할 이유가 없다"고 해 혼선을 키웠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JTBC에 "(전날 발언은)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보겠단 차원에서 나온 말"이라며 "오늘 윤 대통령이 분명히 밝힌 만큼 주 60시간 이하로 가는 방향이 될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실 내에서조차 입장이 여러번 달라지면서 혼란을 자초하고 있단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관련기사

'69시간' 극단적 프레임?…노동부판 '가상 근무표' 뭇매 윤 대통령 "근로시간, 임금·휴가 등 보상 불안 없어야…담보책 강구" 김대기, '주 최대 69시간' 개편안에 "극단적 프레임 씌워져 진의 전달 안 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