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윤 대통령 '비속어 논란' 주목…"정부여당 언론 대응 폭력적"

입력 2023-03-21 20:16

김건희 여사 비방한 유튜버 고소당한 사례도 언급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건희 여사 비방한 유튜버 고소당한 사례도 언급

[앵커]

미 국무부가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당시 정부여당의 대응이 폭력적이었단 내용의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김건희 여사를 비방한 매체를 압수수색 한 것도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 사례에 포함했습니다.

워싱턴 김필규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 국무부가 2022년 국가별 인권보고서를 내놨습니다.

[토니 블링컨/미국 국무장관 : 약 200개 국가의 인권 상황을 사실적, 객관적으로 설명했습니다. 동맹국뿐 아니라 생각이 다른 국가에도 같은 기준을 적용했습니다.]

한국에 대해선 정부의 언론자유 침해를 주목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9월 뉴욕 유엔총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을 만난 뒤 벌어진 비속어 논란을 꼽았습니다.

대통령이 발언을 공개한 언론을 두고 국가 안보를 위험에 빠뜨렸다고 말한 것, 여당 측에서 명예훼손과 직무 방해 혐의로 고소한 것 모두 '폭력이나 괴롭힘' 사례로 분류했습니다.

사건 당시 백악관은 "한국과의 관계는 굳건하다"며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는 반응이었지만 이후 한국 정부의 대응에 대해선 문제삼은 것입니다.

윤 대통령뿐 아니라 김건희 여사도 언론자유 침해 사례에 포함됐습니다.

보고서는 김 여사를 비방한 유튜브 채널이 고소를 당하고 압수수색을 받았다며 개인이나 언론을 협박, 검열하는 데 명예훼손법이 쓰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사면과 대장동 사건, 곽상도 전 의원 아들이 퇴직금으로 50억원을 받은 것 등은 모두 부패 사례로 소개됐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이재명 "대통령실 YTN 문책 요구는 '날리면 시즌2'"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