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푸틴 대선 이기길" "시진핑은 친구"…중러 밀착 과시

입력 2023-03-21 2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러시아를 방문중인 시진핑 중국 주석이 푸틴 대통령을 만나 친분을 과시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을 친구라고 표현했고, 시 주석은 푸틴에게 다음 대선에서도 이기라고 했습니다. 썰렁했던 이전 만남과는 확연히 달랐는데요. 적의 적은 동지인가요? 두 나라가 미국과 사이가 나빠지면서, 중국과 러시아는 오히려 가까워졌습니다.

베이징 박성훈 특파원입니다.

[기자]

푸틴 대통령이 힘있게 악수를 건넵니다.

시진핑 주석이 웃으며 손을 맞잡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시 주석을 친구라 불렀고,

[블라디미르 푸틴/러시아 대통령 : 친애하는 친구 시진핑 주석의 모스크바 방문을 환영합니다.]

시 주석은 푸틴에게 대선 승리를 기원했습니다.

[시진핑/중국 국가주석 : (내년 선거에) 러시아 국민이 당신의 노력을 지지해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지난해 9월 회동 당시, 불편함을 숨기지 않았던 시 주석이 이번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을 보인 겁니다.

그동안 우크라이나 전쟁과 거리를 두던 중국이, 미중 갈등이 격화되면서, 러시아측에 더 기울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미국은 중국이 러시아에 밀착하는걸 경계했습니다.

중국이 제안한 우크라이나 휴전 중재안이 러시아에 유리해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습니다.

[존 커비/미국 백악관 전략소통조정관 : 우리는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러시아군을 철수시켜야 한다는 핵심을 시진핑 주석이 놓치지 말 것을 촉구합니다.]

이런 가운데 기시다 일본 총리는 오늘(21일) 우크라이나를 전격 방문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회담을 갖습니다.

관련기사

'전범' 체포영장 발부된 푸틴…최측근 "ICC 정밀타격할 수 있다" "시진핑, 푸틴-젤렌스키 연달아 회담 가능성…적극적 중재하려는 시도" 외신 "러 신흥 재벌 친인척, 런던에 대규모 자산 보유…제재 거의 안 받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