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 왜곡보도에 유감 표명한 대통령실 "정상 간 대화는 비공개"

입력 2023-03-20 20: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일 정상회담이 끝나고 일본에서는 두 정상이 독도와 위안부,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를 논의했단 취지의 보도가 잇따랐습니다. 대통령실은 오늘(20일) 왜곡 보도라면서 강한 불쾌감을 나타냈습니다.

최수연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실이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일본 언론이 확인되지 않는 보도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근거도 없이 내질러 놓고 사실이 아니면 슬그머니 빠진다"며 "왜곡된 보도에 대해 외교당국이 유감을 표시하고 재발방지를 당부했다"고 했습니다.

앞서 일본에선 기시다 총리가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합의 이행과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규제 철폐를 요구했다"거나 "독도 영유권과 위안부 문제를 언급했다"는 언론 보도가 잇따랐습니다.

대통령실은 "독도와 위안부 문제는 전혀 논의된 적 없다"는 기존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독도는 거론된 적도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다만 위안부 문제는 기시다 총리가 언급했는지 여부를 명확하게 밝히진 않았습니다.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 관련해서도 "정상 간 대화를 구체적으로 공개할 수 없다"고만 했습니다.

다만 "우리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일이 있다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여론 반발은 커지고 있습니다.

역사교사 단체인 전국역사교사모임은 오늘 성명서를 내고 '가해자 사과없는 강제동원 해법안을 철회하라'고 주장했습니다.

교도 통신은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을 오는 5월 G7 정상회의에 초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오염수 방류, 안전하다?…후쿠시마 주민조차 "정부 못 믿겠다" 도쿄전력 "올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시설 공사 마칠 것" '오염수 방류' 일본은 여론전 나섰는데…한국 정부는 말뿐인 대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