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년 5개월 만에 '자유'…오늘부터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 해제

입력 2023-03-20 08:11 수정 2023-03-20 08: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0일)부터 버스와 지하철 같은 대중교통 안에서 마스크를 자유롭게 쓰고 벗을 수 있습니다. 병원과 일반 약국 등 감염취약시설을 빼고는 2년 5개월 만에 사실상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지는 건데요. 아직 조심스러운 만큼 서울시 등 일부 지자체는 대중교통 혼잡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첫 소식, 김나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개찰구를 지날때 열차에서 마스크 쓰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승강장까진 이렇게 마스크를 벗고 들어왔어도 열차에 탈 땐 써야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부터 달라집니다.

2020년 10월 이후 2년 5개월 만에 지하철과 버스, 택시는 물론 비행기에서도 마스크를 벗어도 됩니다.

마트 등 대형 시설에 있는 개방형 약국에서도 오늘부터 마스크를 안 써도 됩니다.

지난 1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풀릴 때도 대중교통과 의료기관, 약국 등은 예외였는데 이제 병원과 일반 약국 정도를 빼면 마스크를 꼭 써야 하는 장소는 없어집니다.

코로나 확산 초기, 마스크 착용 의무가 생기면서 구매 대란까지 불러왔던 마스크가 이제 일상에서 한 발 더 멀어지게 된 겁니다.

시민들 반응은 다양했습니다.

[박주현/서울 노고산동 : 저는 (의무 해제되면) 바로 안 쓰려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이제 전혀 걱정 안 되는 것 같아요.]

[장재진/경기 평택시 : 저는 계속 쓰고 다닐 것 같아요. 마스크 끼고 다니는 게 너무 편해서 지금은.]

방역당국은 다만 대중교통이 많이 붐비는 출퇴근 시간에는 마스크를 써달라고 권고했습니다.

서울시에서도 버스정보 안내단말기와 '또타 지하철'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혼잡도 정보를 알리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4년 만의 대면 입학식…"친구들 사귀고 뛰어놀고 싶어요" 마스크 계속 착용하는 한국·일본…NYT가 분석한 이유 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