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대기, '주 최대 69시간' 개편안에 "극단적 프레임 씌워져 진의 전달 안 돼"

입력 2023-03-19 16:31 수정 2023-03-19 16:35

한일 정상회담 대해선 "과거 극복, 협력의 새시대 첫걸음" 자평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일 정상회담 대해선 "과거 극복, 협력의 새시대 첫걸음" 자평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등 당과 정부,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당정 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등 당과 정부,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당정 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주 최대 69시간'까지 일할 수 있도록 한 정부의 근로시간 개편안에 대해 "69시간이라는 극단적이고 일어날 수 없는 프레임이 씌워져 진의가 전달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 비서실장은 오늘(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 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지난 주 근로시간 유연화로 갈등이 있었는데, 연장근로시간 단위를 확대해 궁극적으로는 근로자들에게 혜택을 주려는 정책이었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입법예고 기간 중이니 만큼 MZ 근로자, 노조 미가입 근로자, 중소기업 근로자 등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들으면서 당과 같이 보완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근로자들이 1주일에 52시간까지만 일할 수 있도록 한 현행 제도를 바꿔 바쁠 때는 최대 69시간까지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노동법 개정안을 지난 6일 입법 예고했습니다.

이를 두고 사회 각계에서 많은 우려가 나오자, 윤석열 대통령은 "연장 근로를 하더라도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며 보완을 지시한 바 있습니다.

한편 김 비서실장은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선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대승적 해법이 나와 과거를 극복하고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을 내디뎠다고 본다"고 자평했습니다.

이어 "북핵 위협이 가중되고 미중 패권 갈등, 글로벌 공급망 위기로 세계 경제가 지각변동을 겪는 속에서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비서실장은 "(한일 관계개선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야당과 관련 시민단체들이 많은 반대를 하지만, 그렇다고 대안도 없이 한일관계를 종전과 같이 무책임하게 방치하는 건 국가의 미래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