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내일부터 버스·지하철·택시 안에서 마스크 착용 '자율'

입력 2023-03-19 12: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내일(20일)부터 대중교통과 일부 약국에서도 마스크를 벗을 수 있습니다. 정부가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지 거의 2년 5개월 만입니다. 다만 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서는 여전히 마스크를 써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 서준석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내일부터 버스와 지하철, 택시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에서 권고로 바뀝니다.

방역 당국은 코로나19 유행 감소세가 지속됨에 따라 이같은 결정을 내렸습니다.

다만 방역 당국은 "출퇴근 시간대 등 혼잡한 상황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은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고 밝혔습니다.

약국의 경우, 그 위치에 따라 착용 의무가 달라집니다.

마트나 역사에 있는 개방형 약국에서는 개인의 판단에 따라 마스크를 벗을 수 있습니다.

개방형 약국에서는 처방전 조제보다는 주로 일반 의약품 판매가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병원에 들렀다 온 환자가 많은 일반 약국에는 마스크를 계속 착용해야합니다.

또한 병원 등 의료시설과, 요양병원·장기요양시설 등에서도 당분간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됩니다.

이들 시설에 대해서는 국내 감염병 위기 단계 등을 고려하여 향후 마스크 착용 의무를 검토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정부는 확진자 7일 격리 등 또 다른 조치 등에 관해 이달 말 즈음 일상 회복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