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크라 아동' 불법 이주 혐의…ICC, 푸틴 체포영장 발부

입력 2023-03-18 18: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제형사재판소가 전쟁을 일으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아이들을 러시아로 강제 이주시켰다는 혐의인데요. 실제로 체포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지만 국제사회에서 러시아의 고립은 더 심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전쟁 범죄 등을 다루는 국제형사재판소가 현지시간 17일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전쟁을 하면서 우크라이나 아이들을 러시아로 불법 이주시킨 혐의입니다.

재판소가 공식적으로 러시아 최고위급 인사를 피의자로 특정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피오트르 호프만스키/국제형사재판소장 : 점령군이 민간인을 다른 영토로 강제 이주시키는 건 국제법에 따라 금지되어 있습니다.]

러시아는 곧바로 반박했습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 : 이런 종류의 어떠한 결정도 법의 관점에서 무효고 효력이 없습니다.]

실제 푸틴 대통령이 체포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러시아가 이미 2016년 이 재판소에서 탈퇴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푸틴 대통령이 재판에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재판을 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합니다.

하지만 러시아를 향한 미국 등 국제사회의 압박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 (체포영장 발부는)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명백히 전쟁범죄를 저질렀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푸틴 대통령의 체포 영장 발부에 이어 다른 러시아 인사들에 대한 강제 수사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관련기사

"남편 앞에서 아내·딸 성폭행…가해자는 러시아 저격수 2명" "'우크라이나에 영광을' 말한 뒤 처형된 포로는 우크라 저격수" 러, 우크라에 대규모 미사일·드론 공습…"본토 테러 보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