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ICBM '화성-17형' 지구 사진 공개…전문가 "군사정찰위성 발사 연습"

입력 2023-03-17 14:18 수정 2023-03-17 14: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훈련을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오늘(17일) 밝혔다.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훈련을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오늘(17일) 밝혔다.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이 오늘(17일)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전날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화성-17형이라고 밝혔습니다.

화성-17형은 미국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입니다.

전문가는 북한이 한미군사훈련에 반발하면서 한반도 문제의 주도권이 북한에 있음을 과시하고, 정상 각도의 ICBM 발사를 위한 준비 점검의 의도가 있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대륙간탄도미싸일 '화성포-17'형은 최대 정점고도 6045㎞까지 상승하며 거리 1000.2㎞를 4151s(초)간 비행하여 조선동해 공해상 목표수역에 탄착 되었다"고 했습니다.

이어 "발사훈련은 주변 국가들의 안전에 그 어떤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면서 "발사훈련을 통하여 대륙간탄도미싸일부대의 임전태세와 공화국 전략 무력의 비상한 전투성이 확인되고 신뢰성이 엄격히 검증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발사훈련을 참관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누구도 되돌릴 수 없는 핵전쟁억제력 강화로써 적들에게 두려움을 주고 실제 전쟁을 억제하며 우리 인민의 평화적인 삶과 사회주의건설 투쟁을 믿음직하게 담보하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망적인 국가의 안전 환경과 적들의 위협에 대처해나가기 위한 우리의 활동방향과 노선에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ICBM 도발이 한미연합훈련이 초래한 안보 위협에 대응하는 차원이라는 입장도 전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우리 공화국을 노골적으로 적대시하며 조선반도 지역에서 대규모 군사연습을 빈번히 벌리고 있는 미국과 남조선에 그 무모성을 계속 인식시킬 것"이라고 했습니다.
북한이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에서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지구 사진.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북한이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에서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지구 사진.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은 이날 화성-17형 발사 장면과 함께 화성-17형에서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선명한 지구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은 JTBC 취재진에 "정치·외교적으로는 한미군사훈련에 반발하면서 한반도 문제의 주도권이 북한 자신에게 있음을 과시하고, 기술적으로는 군사정찰위성 발사의 예행연습이면서 정상 각도의 ICBM 발사를 위한 준비 점검의 의도가 있는 것으로 분석한다"고 밝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