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열흘 넘게 아무도 몰랐던 죽음…현관 앞엔 쌀포대 덩그러니

입력 2023-03-16 20:57 수정 2023-03-16 22:23

60대 남성 숨진 채 발견…"최소 열흘 전 사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60대 남성 숨진 채 발견…"최소 열흘 전 사망"

[앵커]

어제(15일) 서울의 한 아파트에 살던 60대 남성이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세상을 떠난지 열흘이 넘도록 아무도 알지 못했습니다.

박지영 기자입니다.

[기자]

아파트 단지 안으로 경찰차 한 대가 들어가더니, 구급차와 과학수사대 차도 뒤따라 모습을 보입니다.

어제 낮 2시쯤, 이곳에 사는 예순 아홉살 남성 A씨가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당시 시신의 부패가 심했는데, 경찰은 적어도 열흘 전에 사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웃 주민 : 복도를 지나가면 냄새가 엄청 났어요. 그래서 내가 관리실에 전화를 했어요. '여기 냄새 너무 난다, 와 봐라.']

A 씨는 기초수급자였고 2년 전, 임대아파트인 이 곳에 입주해 혼자 살아왔습니다.

현관문 앞에는 뜯지 않은 10kg짜리 쌀 포대도 놓여있었습니다.

[이웃 주민 : (지난달) 20일에 쌀을 갖다 놨는데 여태까지 쌀이 그냥 있고…]

지난 1월, 수급자 자격으로 주민센터에 가서 신청한 건데, 업체가 직접 배달하다보니 안부를 확인하긴 어려웠습니다.

가족도 이웃도, A씨의 죽음을 알지 못했습니다.

[이웃 주민 : 전부 다 환자니까 왕래를 못 해요. 할머니, 할아버지 이런 사람들뿐이에요. (A씨) 얼굴도 못 봤어요.]

기초수급자를 대상으로 하는 주민센터 모니터링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주민센터 관계자 : 모니터링은 분기별(3개월)로…저희가 관리하는 인원이 200명 넘어가는데 그렇게까지는 촘촘하게 하기는 어려워요.]

A씨는 경증 척추 장애도 있었는데 요양보호사와 요양급여가 나오는 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본인이 신청하고 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심각한 장애가 아니면 대상에 선정되기 어렵습니다.

[주민센터 관계자 : 요청을 하시면 저희가 '이런 게 있다' 안내해 드리는데… 딱 보고 '하시겠어요' 말하기는 어려워요.]

경찰은 부검을 진행하고 정확한 사망 원인을 밝힐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월세·공과금 한 번 밀린 적 없었는데…'차상위층' 생활고, 누구도 몰랐다 [단독] 생활고 겪던 80대 분신 시도…아무도 묻지 못한 안부 추석 연휴 마지막 날 숨진 채 발견된 모녀…"생활고 호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