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법정서 울먹인 조민 "유복하게 컸다는 걸 이번에 알았다"

입력 2023-03-16 20:49

"표창장, 의대 입시에 중요하지 않다 생각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표창장, 의대 입시에 중요하지 않다 생각해"

[앵커]

조국 전 법무부장관 딸 조민 씨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허가 취소 재판에 처음으로 출석했습니다. 조씨는 유복하게 컸다는 걸 이번에 알았다고 말했고, 그러면서 합격취소는 가혹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검은색 정장에 마스크를 쓰고 출석한 조민 씨.

[원고 증인 신문에 직접 나온 이유가 따로 있습니까?]

취재진의 질문이 이어지자 걸음을 멈췄습니다.

[조민 씨 : 한마디 하겠습니다. 법정 들어가서 제가 아는 대로 진실하고 성실히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지법 행정1부 심리로 열린 변론기일의 증인 신문은 조 씨가 원해서 이뤄졌습니다.

조씨는 2010년 여름, 어머니로부터 동양대 총장이 표창장을 준다는 얘기를 들었을 땐 의대 입시에 중요한 게 아니라고 생각해 그러려니했다고 말했습니다.

'총장과는 카톡도 하는 사이'라며 서울에서 따로 만났을 때 표창장에 대한 감사 인사도 했다고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냐는 변호사의 질문에는 울먹이기도 했습니다.

"이번 일을 겪으며 유복하게 컸다는 걸 알게 됐지만 남들만큼 최선을 다했다"며 기회를 준다면 사회에 기여하는 사람이 되겠다고 흐느꼈습니다.

조씨 측은 합격 취소로 의사면허를 무효로 하는 건 가혹한 처분이라며 입학취소 처분을 취소해달라고 밝혔습니다.

반면 부산대 측은 "허위 경력 기재는 입학 취소 사유"라며 맞섰습니다.

재판부는 다음달 6일 판결을 내릴 예정입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4년 만에 인터뷰 나선 조국 딸 조민…"난 떳떳하다" [박성태의 다시보기] 조민 장학금에 "부모 때문"…곽상도도 아는데 법원은 몰랐다
광고

JTBC 핫클릭